“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독립성이 위협받는 상황이라 달러에 대한 글로벌 투자자들의 신뢰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금 같은 대체 자산에 대한 선호가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3일 조선일보 경제부가 만드는 유튜브 ‘조선일보 머니’의 ‘이기자의 취재수첩’ 시간에는 국민연금 투자운용팀장을 지낸 홍춘욱<사진> 프리즘투자자문 대표가 출연했다. 홍 대표는 “미국은 올해 연준 의장을 누구로 교체하든 금리를 내리고 싶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침공했다.
“금리 인하와 중국 견제를 위해서다. 올해 5월 미 연준 의장이 교체된다. 누가 되든 금리 인하를 추진할 텐데 가장 큰 걸림돌은 물가다. 이를 위해 작년에는 이란을 공격했고, 이후 휴전 상태로 가면서 국제 유가가 50달러대로 떨어졌다. 베네수엘라에는 세계 최대 가채 매장량을 가진 ‘오리노코 리버’가 있고, 이 기름을 정제할 수 있는 설비가 미국 텍사스만에 있다. 셰브론과 코노코 필립스의 설비가 대표적이다. 지금까지는 유가가 움직일 때마다 사우디 아라비아가 전략적인 비축국 역할을 했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지 않기에 미국은 베네수엘라의 석유가 필요하다.”
-불안정한 국제 정세가 금융 시장에 끼치는 영향은?
“투자자라면 이런 시기에 진입해야 한다. 월가의 격언 중 ‘전쟁의 총소리에 주식을 사라’는 말이 있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쓰고 있는 수많은 기술은 대부분 전쟁 때 나온 거다.”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은?
“없지 않다. 현재 중국이 달러 대비 위안화 강세를 용인하는 것도 대만 침공을 위해서일 수 있다. 부동산 시장 붕괴로 중국 경제가 디플레이션 악순환에 빠져 있는데, 환율 하락을 용인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부동산 부자들을 망하게 하거나, 대만 침공을 위한 군수 물자 조달용일 수 있다.”
-올해 달러 대비 원화 환율도 계속 오르고 있다.
“원화 환율은 일본 엔화에 달려 있다. 올해 일본은행은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속도보다 일본 와타나베 부인(일본 개인 투자자)들이 해외로 빠져나가는 속도가 더 빨라 약세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에 우리도 쉽게 환율이 안정되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외환시장 안정화를 위해 국민연금을 동원하면 안 된다. 한국 정부가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 역대 정부 중 외환시장에 개입을 안 한 정부가 없지만 성공한 적도 없다.”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경우 ‘포모(FOMO·뒤처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가 심하다.
“반도체는 ‘수퍼사이클’이나 ‘구조적 성장’ 같은 말이 나오면 고점이다. 올해 상반기까지는 기업 실적이 주가를 뒷받침하겠지만, 하반기부터는 위험할 수 있다. 사실 국내 주식 시장은 버블에 한 발을 집어넣은 상태다. 2019년 학술지 ‘저널 오브 파이낸스’에 하버드대 교수 3명이 1926년 이후 미국 주식시장 100년간 데이터를 분석해 발표한 논문이 있다. 이들이 분석한 버블의 조건은 ①2년간 누적 수익률 100% 이상 ②최근 1년간 주가 상승이 전년보다 가파름 ③지수 대비 지속적인 초과 수익이다. 이 셋을 동시에 만족하는 경우가 지난 100년 동안 약 40번 정도 있었고, 이들의 이후 1~2년 수익률은 0% 혹은 마이너스(-)로 돌아섰다는 것이다. 즉, 장기간 꾸준히 오르는 게 좋지 가파르게 오르는 건 위험하다.”
-반도체가 주식 시장을 주도하는 건 대만도 마찬가지인데.
“대만 경제를 따라가면 안 된다. ‘대만병(Taiwanese Disease)’이라는 말도 있다. 그 병의 특징은 첫째, 외환 시장에 대한 개입으로 외환 보유고가 늘어난다. 둘째, 그것을 통해 자국 통화 가치를 저평가시킨다. 셋째, 해외 투자를 장려한다. 물론 이렇게 자국 통화의 약세를 만들어주면 수출 기업은 유리하다. 그러나 실제 삶은 고달파진다.”
-올해 주식 시장 전망은?
“국내보단 미국 주식 시장이 더 좋아 보인다. 금도 조금 사두면 좋을 듯하다. 특히, 스페이스X와 오픈AI 기업공개(IPO)에 주목해야 한다. 2004년 구글 상장할 때의 느낌이 난다. 다른 주식 팔아서라도 사면 좋다.”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조선일보 머니’ 영상을 보시려면 다음 링크를 복사해서 접속해보세요. https://youtu.be/Mke5b_I1bkg
더 자세한 이야기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QR코드를 비추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