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직장이라는 말이 사어(死語)가 되고 있는 시대다. 정년퇴직을 한다 해도 앞으로 살날이 살아온 날만큼 남았다. 한때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했던 코인과 배당 투자 등으로 재정적 독립을 이뤄 조기 은퇴를 하는 ‘파이어족(FIRE·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열풍은 전 직장보다 한 단계 낮춘 재취업이라는 씁쓸한 결과만 많이 만든 채 빠르게 사라졌다. 지금은 잘하고 원하는 일을 은퇴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노파이어족(영원히 은퇴하지 않는 사람들)’ 시대다. 기존 직장을 그만둬도 내 가치를 유지하면서 더 높은 성공을 거두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유튜브 ‘조선일보 머니’의 ‘은퇴 스쿨’에서는 ‘노파이어족’ 기획을 신설하고 21일 첫 시간으로 이욱정 요리인류 PD가 출연해 그 비결을 알려준다. 잘나가던 KBS PD였던 그가 영상 콘텐츠 제작 회사를 설립해 성공하고, 최근에는 강릉에 아이스크림집을 오픈하게 된 사연을 듣는다.
23일은 ‘머니가 만난 사람’ 시간으로 솔비가 출연한다. 가수 겸 화가인 솔비는 최근 결혼과 연애를 주로 다루는 유튜브 채널 ‘솔비이즈백’을 오픈했다. 요즘 30~40대는 왜 결혼과 출산을 하지 않는 것일까? 1984년생 미혼인 솔비가 직접 알려준다.
24일은 김나영 서울 양정중 교사가 출연하는 재테크 숟가락 시간이다. 개인형 퇴직연금(IRP)과 연금저축 계좌를 합산해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 방법, 운용 단계에서는 해외 펀드 매매에 따른 차익에 대한 세금이 연금 수령 시점까지 부과되지 않는다는 ‘과세이연’을 활용하는 방법 등을 알려준다.
27일은 ‘머니 명강’ 시간이다. 박정호 명지대학교 실물투자분석학과 교수가 알려주는 ‘서울 아파트 투자 필승법’ 몰아보기 시간이다. 역대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책에도 강남 아파트는 불패 신화를 이룬 이유는 무엇일까? 강남 사람들이 노후에 가장 살고 싶어 하는 지역은 어디일까? 박 교수가 상세히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