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4일 유튜브 ‘조선일보 머니’의 ‘은퇴 스쿨’에서는 김동엽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상무가 ‘내년부터 확 달라지는 연금 제도 10가지’를 설명한다. 내년부터 국민연금 보험료율은 9%에서 13%로, 소득대체율은 40%에서 43%로 인상된다. 군 복무 크레디트와 출산 크레디트도 확대된다. 소득 활동에 대한 감액 제도는 개선되고, 퇴직연금 장기 수령자에 대한 세제 혜택은 확대된다. 연금 계좌 외국 납부 세액에 대한 이중 과세도 조정되고, 기초연금 부부 감액 제도도 변경된다. 주택연금 개선 방안도 마련된다. 김 상무는 “은퇴 이후에는 소득 없이 연금으로만 살아야 한다”며 “공제되는 금액 등 바뀌는 제도를 정확히 알아야 놓치는 혜택 없이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고 말했다.
16일은 신설 코너 ‘잘 먹고 잘 사는 법’ 시간이다. 인류의 영원한 꿈, 바로 회춘과 영생의 열망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현시점에서 저속 노화의 비밀을 다룬다. 70세도 어린애라 불리고 150세 시대가 예견되는 지금, 일부 세계 정상들의 사적 대화에서도 불멸이 소재로 등장할 만큼 노화는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숙명이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 과학계는 노화 시계를 되돌릴 수 있는 열쇠, 즉 특정 항노화 물질에 주목하며 ‘노화는 치료 가능한 질병’이라는 혁신적인 주장도 펼치고 있다.
17일은 김나영 서울 양정중 교사가 출연하는 재테크 숟가락 시간이다. 투자자들이 ‘개인 종합 자산 관리 계좌(ISA)’를 사용할 때 가장 궁금한 점을 가장 쉽고 정확하게 답변해 준다.
20일은 ‘머니 명강’ 시간이다. 국내 최고 풍수·사주 전문가로 우석대 교양학부 교수와 문화재청 문화재위원을 지낸 김두규 교수가 부와 권력을 얻는 사주와 풍수에 대해 알려준다. 주식 투자를 해야 하는 사주와 부동산 투자를 해야 하는 사주는 어떻게 다를까? 절대 투자를 하면 안 되는 사주도 있을까? 재벌들의 사주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이재명 대통령의 사주는 나라를 부유하게 만드는 성군 사주일까? 그래서 코스피 5000 시대를 만들 수 있을까? 김 교수가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