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어나는 물가에 한숨부터 나오는 요즘입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 고민은 점점 깊어지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좋은 자산에 투자할 기회를 찾아볼 때죠. 17세에 최대 적자를 기록한 43세에 최대 흑자를 찍는다는 ‘생애주기 수지’ 개념처럼, 인생의 흑자 구간에 돈을 현명하게 불려야 인플레이션을 이겨내고 풍요로운 노후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조선일보 경제부의 유튜브 채널 ‘ 조선일보 머니’가 추석을 맞아 미래를 선도할 기술 투자의 핵심을 담은 인기 강연을 한데 모았습니다.
◇꿈의 기술, 양자컴퓨터 시대가 온다!
최근 구글이 5년 내 상업용 양자컴퓨팅 애플리케이션 출시를 목표로 한다고 밝히면서 양자컴퓨터 기술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젠슨 황 CEO가 20년 이상 걸리리라 전망한 것과 비교하면 매우 빠른 속도죠. 양자컴퓨터는 슈퍼컴퓨터가 10의 25승년 걸릴 문제를 단 5분 만에 해결하는 ‘꿈의 기술’로 불리며, 전기차 배터리 개발이나 신약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기술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어떤 종목에 주목해야 할까요?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김학주 교수는 ‘조선일보 머니’의 인기 프로그램 ‘머니 명강’에서 아이온큐, 리게티컴퓨팅, 디웨이브퀀텀 등 주요 양자컴퓨터 종목들을 분석했습니다. 김 교수는 “양자컴퓨터는 우리 삶을 근본적으로 바꿔놓을 메가 트렌드”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고려할 만하다고 조언했습니다.
특히, 양자컴퓨터 시대가 오면 해킹에 취약해지는 기존 암호화 방식을 보완하는 ‘양자내성암호’ 기술이 필수적이라며 아르킷퀀텀을 장기 투자용으로 추천했습니다. 다만, 양자컴퓨터가 보급된 이후에 본격적인 관심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짚었습니다.
◇반도체 투자, 이것만은 꼭 알아야 합니다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10대 기업 중 사우디 아람코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IT, 반도체 관련 기업입니다. 국내 시가총액 상위 기업 역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죠. 이처럼 투자자에게 반도체는 이제 필수적인 지식이 되었습니다.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홍성철 교수는 ‘조선일보 머니’ 테크 명강에서 반도체 생태계의 모든 것을 쉽게 풀어 설명했습니다.
홍 교수는 반도체 기업이 파운드리(생산), 팹리스(설계), IDM(생산+설계)으로 나뉜다고 설명하며, 삼성전자와 인텔이 모두를 아우르는 IDM 기업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또한, 최근 논란이 된 HBM(고대역폭 메모리) 기술 경쟁에 대해 삼성전자가 초기에 HBM의 시장성을 낮게 판단한 이유로 ‘발열’ 문제를 꼽았습니다. 아무리 좋은 기술이라도 발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휴대폰 같은 소형 전자기기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이죠. 홍 교수는 AI, 빅데이터 등 모든 신기술이 결국 반도체가 필요하다며, 제4차 산업혁명의 가장 큰 수혜주가 바로 반도체주임을 강조했습니다.
◇21세기 가장 좋은 자산은 무엇인가?
투자의 목적은 결국 인플레이션을 이겨내고 자산을 증식하여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시대에 가장 좋은 자산은 무엇일까요? 주식 전문가 이효석 HS아카데미 대표는 ‘머니 명강’에서 좋은 자산의 조건으로 유동성, 수익 가능성, 낮은 리스크, 분산 효과, 투명성을 꼽았습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코스피는 좋은 자산이 아니라고 단호하게 말했죠.
이 대표가 추천하는 유망 투자처는 바로 미국 주식(나스닥)과 비트코인입니다. 그는 미국과 중국의 AI 패권 경쟁을 언급하며, 이 경쟁에 올라타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중국 AI 스타트업 딥시크가 저비용으로 챗GPT에 필적하는 챗봇을 공개하자, 이를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니크 발사 충격에 비유하며 미국 정부가 AI 개발에 더 ‘올인’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에 대해서는 과거와 달리 채굴의 절반 이상이 미국에서 이뤄지고 있고, 스테이블코인 등장으로 미국 국익에도 도움이 되는 구조가 되었다며 비관론을 반박했습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의 고민, 더 이상 혼자 하지 마세요. 김학주 교수의 양자컴퓨터, 홍성철 교수의 반도체, 이효석 대표의 투자 철학까지, 추석 연휴에 꼭 봐야 할 인기 영상들이 ‘조선일보 머니’ 유튜브 채널에 모두 담겨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조선일보 머니’에서 영상으로 직접 확인해 보세요!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조선일보 머니’ 영상을 보시려면 다음 링크를 복사해서 접속해보세요. https://youtu.be/WlcPCeoHjH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