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을 통해 ‘재테크명강-도현명 임팩트스퀘어 대표 1부’가 공개됐다.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은 도 대표는 2010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및 소셜벤처 전문 컨설팅 회사 임팩트스퀘어를 창업했다. 서울대와 한양대에서 관련 수업을 하고 있고,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도 대표는 “전 세계적인 폭우와 폭염, 메뚜기떼로 인한 식량 부족 등 올해 우리가 접한 많은 위기들이 기후변화로부터 비롯됐다”며 “이제는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일상 생활과 우리와 관련된 비즈니스까지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도 대표는 기후변화로 인해 주목해야 한 산업으로 우선 항공업을 뽑았다. 그는 “최근 유럽 청년들 사이에서는 ‘비행 수치심(플라이셰임, flight shame)’이란 말까지 퍼지며 비행기 대신 기차를 타자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며 “실제로 유럽내 비행기 탑승객이 줄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움직임이 항공업 주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반도체와 보험업 역시 기후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데, 그에 따른 투자 전략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에서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월요일 오전 업로드 되는 재테크 명강에서는 시대가 아무리 바뀌어도 변하지 않을 재테크 지혜와 경제 지식을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도 대표의 두 번째 강의는 11일 공개된다.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재테크명강′ 영상으로 보시려면 다음 링크를 복사해서 접속해 보세요. (https://youtu.be/1jcEVzBJNI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