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확산과 경기 침체로 전반적인 휘발유 수요가 줄어들고 있지만, HD현대오일뱅크는 고급 휘발유라는 틈새시장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다. 전체 석유 제품 수요는 둔화됐지만 고급 휘발유만큼은 수입차 증가와 국산차 고급화 흐름 등에 힘입어 오히려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급 휘발유는 옥탄가가 94 이상인 제품으로, 옥탄가가 높을수록 연료의 완전 연소가 가능해 엔진 소음을 줄이고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런 시장 변화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곳이 HD현대오일뱅크다. 2015년 5%에 불과했던 고급 휘발유 시장 점유율을 지난해 23%까지 끌어올리며 국내 정유사 중 2위를 기록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고급 휘발유 ‘카젠’을 판매 중이며, 2021년에는 국내 최초로 옥탄가 102 이상의 초고급 휘발유 ‘울트라 카젠’을 출시해 제품 프리미엄화를 통해 고급 휘발유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주력 제품인 ‘카젠’은 2015년부터 연평균 42% 성장했고, 취급 주유소도 지난해 486개소로 2020년 대비 3배 늘었다. 옥탄가 102 이상의 초고급 휘발유 ‘울트라 카젠’도 연평균 20% 이상 판매가 늘었다.
HD현대오일뱅크의 성공 비결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에 있다. 2019년부터 국내 최대 모터스포츠 대회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에 ‘카젠’을 7년 연속 독점 공급 중이다. 국내 모터스포츠 대회 공식 연료로 단일 연료가 선정된 사례는 카젠이 유일하다.
지난해에는 국내 3대 모터스포츠 대회 중 하나인 ‘현대N페스티벌’에 출전한 레이싱팀에 연료로 ‘카젠’을 후원했으며, 같은 해 5월에는 ‘고급을 넘어 고성능으로’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카젠’ 브랜드의 디자인과 콘셉트를 새롭게 정비했다. 모터스포츠와의 연계를 통해 고성능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