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신규 3단계 국가도메인 ‘ai.kr’, ‘io.kr’, ‘it.kr’, ‘me.kr’ 도입을 결정했다고 3일 밝혔다./한국인터넷진흥원

21년 만에 새 인터넷 주소가 추가로 도입된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새로 도입하는 3단계 kr 도메인(인터넷 주소)인 ‘ai.kr’, ‘it.kr’, ‘io.kr’, ‘me.kr’에 대한 사용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3단계 도메인은 인터넷 주소에서 한국을 뜻하는 국가 도메인 ‘.kr’ 앞에 법인(co)이나 정부기관(go)을 붙이는 형태를 뜻한다.

그동안 ‘.kr’을 포함한 3단계 도메인은 법인·비영리단체·교육기관 등 29종이 있었다. 여기에 인공지능(ai), 정보기술(it), 데이터 입출력(io), 미디어(me) 등 네 가지가 추가되어 이제 33종이 되는 것이다. 도메인 종류가 추가된 건 지난 2003년 ‘mil.kr’(군 관련) 이후 21년 만이다. 기술 발전으로 달라지는 산업계 변화를 인터넷 주소에도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새 도메인은 우리나라에 주소를 둔 개인이나 법인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비용은 1년에 2만원 내외다. 우선 ‘삼성’처럼 상표명에 대한 권리를 가진 개인·기업을 대상으로 내년 1월 17일까지 신청받고, 3월 5일부터 일반 등록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