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기업 10곳 중 7곳이 올 하반기 신규 채용을 하지 않거나 아직 채용 계획을 세우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연구원이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을 설문한 결과, 67.8%가 하반기 채용 계획을 수립하지 못했거나 채용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다고 5일 밝혔다. 채용 계획을 세우지 못한 기업은 54.5%였고, 채용을 하지 않겠다는 기업은 13.3%였다. 채용을 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이유로는 가장 많은 32.4%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국내외 경제 및 업종 경기 악화’를 꼽았다.

올 하반기 신규 채용 계획을 수립한 대기업은 32.2%였다. 그중 지난해보다 채용을 늘리는 기업은 53.8%였고, 작년과 비슷하게 채용하는 기업은 35.9%, 작년보다 채용을 줄이는 기업은 10.3%였다.

수시 채용을 도입하는 기업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대졸 신규 채용에서 수시 채용을 활용한 기업은 63.6%로 지난해 대비 11.1%포인트 증가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최근 코로나 재확산으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청년 고용 시장은 여전히 안갯속”이라며 “청년 실업을 해소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하고 고용 유연성을 제고해 기업들의 고용 여력을 확충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