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금리 결정과 이른바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 발표를 앞두고 투자자들이 ‘경계 모드’에 들어가며 월요일 뉴욕증시는 하락했다.
나스닥 100은 12월 22일 이후 최악의 날을 보냈고, S&P 500은 1월 18일 이후 가장 많이 하락했다. 투자자들이 구글의 모(母)회사 알파벳과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 등의 실적 발표를 기다리는 가운데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MS)의 하락이 지수에 부담을 주었다.
국채 가격은 하락했고, 국채 금리는 상승했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지난주 약 3.50%로 끝난 후 약 3.55%까지 상승했다. 달러 인덱스도 상승했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배럴당 78달러 아래로 내리는 등 유가는 하락했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오는 수요일,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연준 관계자들의 향후 회의에 대한 ‘시그널’을 주시할 것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의미 있게 완화될 때까지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올해 후반 금리 인하를 예상하는 투자자들에게 경고했다. 하지만 1월에도 주식은 상승, 투자자들이 파월의 경고를 무시한 것처럼 보였다.
마이클 윌슨이 이끄는 모건스탠리 전략팀은 투자자 메모에 “투자자들은 ‘연준과 싸우지 마라’는 기본 규칙을 잊어버린 것 같다”면서 “아마도 이번 주에 그 규칙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썼다. 그들은 “투자자들이 연준을 직접적으로 무시한다면 실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티 글로벌 웰스의 크리스틴 비티는 “1월의 랠리가 2022년에 주가가 많이 내렸거나 주가가 정체된 종목들에 의해 주도됐기 때문에 기술적인 반등에 불과하다”고 분석했다.
투자자들은 이번 주 후반에 미국 고용보고서도 주시하고 있다. 덜 ‘타이트’한 노동 시장은 연준의 핵심 목표이다. 투자자들은 또한 일주일 내내 기업들의 실적도 분석하고 있다. 실적 압박의 징후는 경제의 건전성과 주식 전망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BMO 캐피털 마켓의 벤 제프리와 이안 링겐은 “금요일의 고용보고서는 새해 노동 시장의 강도 대한 방향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이번 주는 ‘연준의 주(週)’가 될 것”이라고 했다.
유럽중앙은행(ECB)과 영란은행(BOE)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다음 날 금리를 결정한다. 시장에선 각각 0.5%포인트씩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주 주요 이벤트
- 중국 산업 이익, PMI, 화요일
- 유로존 GDP, 화요일
- 미국 컨퍼런스 보드 소비자 신뢰 지수, 화요일
- UBS, 유니크레딧, 스냅, AMD 실적발표, 화요일
- 유로존 제조업 PMI, CPI, 실업률, 수요일
- 미국 건설 지출, ISM 제조, 경차 판매, 수요일
- FOMC 금리 결정, 제롬 파월 연준 의장 기자회견, 수요일
- 메타, 펠로톤 인터랙티브 실적발표, 수요일
- ECB 금리 결정,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 기자 회견, 목요일
- 영란은행 금리 결정, 목요일
- 미국 공장 주문, 초기 실업 수당 청구, 미국 내구재, 목요일
- 알파벳, 애플, 아마존, 퀄컴, 도이체방크, 산탄데르 실적발표, 목요일
- 유로존 S&P 글로벌 유로존 서비스 PMI, PPI, 금요일
- 미국 실업, 비농업 고용, 금요일
시장의 주요 움직임
◇주식
- S&P 500은 뉴욕 시간 오후 4시 1분 현재 1.3% 하락
- 나스닥 100은 2.1% 하락
-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0.8% 하락
- MSCI 세계 지수는 0.2% 상승
◇통화
- 블룸버그 달러 현물 지수는 0.2% 상승
- 유로는 0.2% 하락한 $1.0847
- 영국 파운드는 0.3% 하락한 $1.2349를 기록
- 엔화는 0.4% 하락한 달러당 130.46엔
◇암호화폐
- 비트코인은 4.5% 하락한 $22,714.77
- 이더는 5.4% 하락한 $1,554.46
◇채권
-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4bp 상승한 3.54%를 기록
- 독일의 10년물 수익률은 8bp 상승한 2.32%를 기록
- 영국의 10년물 수익률은 1bp 상승한 3.34%를 기록
◇상품
- 서부텍사스중질유(WTI)는 배럴당 2.3% 하락한 77.81달러를 기록
- 금 선물은 0.4% 하락한 온스당 $1,937.80에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