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아마존은 전자 상거래 매출 증가가 둔화하면서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늘린 고용 및 물류 창고 건설에 쫓기고 있음을 인정했다.

이러한 현실은 소비자들이 전염병 이전의 습관으로 돌아가는데다 인플레이션 때문에 지출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수익과 이익에 부담을 줄 것이다. 연료와 인건비는 이미 치솟고 있다. 경영진은 아마존이 소비자들이 가격 인상을 상쇄하기 위해 구매 금액을 줄일 것인지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뉴저지 로빈스빌에 있는 아마존 풀필먼트 센터에서 택배들이 컨베이어로 이동하는 모습/블룸버그

아마존은 1분기에 적자를 냈고, 2분기에도 손실을 볼 수 있다고 예측했다. 2분기 매출 예측치는 최대 1210억 달러로 전문가 추정치 평균인 1250억 달러를 밑돈다. 경제적 압박과 생산성을 저해하는 과도한 물류 네트워크를 처리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점은 취임한 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최고경영자(CEO) 앤디 재시에게는 달갑지 않은 일이다.

에드워드 존스의 애널리스트 브라이언 야브로는 “아마존은 투자자들에게 지출을 줄이면 수익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면서 “오늘의 수치는 상당히 실망스러웠다”고 말했다.

28일(이하 현지 시각) 뉴욕증시에서 아마존은 정규장에서 2891.93을 기록한 뒤 장 마감 후 거래에서 주가가 약 10% 폭락했다. 아마존 주가는 올해 S&P 500지수가 크게 하락하면서 13%가량 내린 상태다.

이날 실적 보고 전까지만 해도 월가의 분석가들은 패키지 처리 및 배송 시설에 대한 막대한 투자와 수익성 높은 클라우드 컴퓨팅 및 광고 비즈니스의 지속적인 성장을 언급하며 아마존의 향후 전망에 대해 거의 만장일치로 낙관적인 평가를 했다.

그러나 최고재무책임자(CFO)인 브라이언 올사브스키는 회사의 급속한 확장으로 인해 창고 용량과 직원 수가 너무 많아 이를 처리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민간 고용주인 아마존은 지난 2년 동안 약 78만명을 고용해 직원 수를 162만명으로 늘렸다. 또, 임금을 인상하고 신규 고용에 대한 보너스를 지급했으며, 고객이 제 시간에 상품을 받을 수 있도록 반쯤 비어 있는 배송차를 기꺼이 내보내기도 했다.

아마존은 1분기에 203억달러의 주문 처리 비용을 포함해 총 운영 비용으로 1127억달러를 썼다고 밝혔다. 인플레이션 압력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회사는 목요일 처음으로 아마존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판매자에게 수수료 5달러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은 빠른 배송 및 회사의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기타 혜택을 위해 1년에 20달러를 더 지출하게 됐다.

올사브스키는 아마존은 1분기의 많은 시간 동안 직원이 과도했다고 말했다. 물류창고에 직원이 유휴 상태로 앉아 있거나, 돈을 받지 않고 집에 돌아갈 사람을 찾기도 했다. 다만, 올사브스키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에서 물러나고 있다는 생각에 반대했다. 그는 기자들과의 브리핑에서 “수요가 여전히 강하다”면서 “고객 대면 지표는 모두 좋아 보인다”고 말했다.

1 분기 매출은 7.3% 증가한 1164억 달러로 2001년 이후 가장 저조한 성장률을 기록했다. 아마존이 연속해서 10% 미만의 매출 증가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마존의 사업에서 클라우드 컴퓨팅과 식료품을 제외한 단위 매출은 지난해와 비슷했는데, 이는 아마존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아마존의 핵심인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의 침체에도 애널리스트들은 회사 이익의 대부분을 창출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에 대해 여전히 낙관적이다. AWS는 매출이 37% 증가한 184억 달러를 기록했고, 고객이 향후 AWS 사용료로 지급하기로 돼 있는 금액은 전년 대비 68% 증가한 889억달러를 기록했다.

아마존은 1분기 38억 달러, 주당 7.56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 리비안 투자로 인한 76억 달러의 영업 외 손실을 포함했다고 밝혔다. 이번 분기 영업 손실은 7년 만에 처음이다. 아마존은 이번 분기 영업 이익이 10억달러 손실에서 30억달러의 이익 사이에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분석가들은 평균적으로 2분기 68억달러의 이익을 예상했다.

☞ ‘서학개미봇’ 공식 채널 [카톡 채널 바로가기]

☞ ‘서학개미봇’ 토론방 채널 [카톡 토론방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