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라인업 LineUp’

최근 대형마트 위스키 오픈런 취재를 통해 위스키 시장의 MZ세대 바람을 확인한 라인업팀. 요즘 마트 양주 코너 앞은 2030 소비자의 시장 진입을 생생하게 지켜볼 수 있는 현장이다. ( ☞기사 링크 https://url.kr/lujifk )

지난 4월 28일 새벽 서울 잠실에 위치한 주류전문점 '보틀벙커' 앞에서 '위스키 오픈런'을 뛰는 사람들이 인고(忍苦)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한경진 기자

한정판 싱글몰트 위스키를 구입하려고 전날 밤부터 ‘노숙런’에 뛰어든 사람 대부분은 1990년대생.(하단 그래픽 참조) 위스키 오픈런 현장에는 밤샘을 불사하는 ‘체력’과 취미에 몰두할 금전·정신적 ‘여유’를 가진 소비자들이 모여 있었다.

조선디자인랩=이연주

이번 주 라인업 유튜브에서는 스타 바텐더인 김준희 바 머스크 대표, 2001년생 대학생인 한결·재원씨와 MZ세대가 선호하는 위스키를 함께 마셔보고 맛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다.

유튜브 채널 ‘라인업 LineUp’

‘MZ세대’는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출생까지, 무려 나이차 20~30년을 아우르는 개념이어서, ‘비슷한 문화’를 공유하는 인구 집단으로 분류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확연히 달라지는 소비 패턴 때문에 이번 영상에선 ‘MZ 세대론’의 무용함을 여실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나이 차이가 십수년인 출연진은 모두 MZ세대다. /유튜브 채널 ‘라인업 LineUp’

유튜브 채널 ‘라인업 LineUp’ 에피소드 8화 [스타 바텐더의 하이볼 치트키부터 양폭, 쓰나미주, 소맥 제조법까지 알콜프리]에서는 △누구나 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하이볼’ 레시피 △최근 20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짠메랑’ 영상 촬영법 △최신 소맥 제조법 △오픈런이 벌어진 위스키 ‘발베니 12년’을 폼나게 마시는 법 등을 소개한다.

탄산 음료를 따르는 방법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투 터치! 제조법' /유튜브 채널 ‘라인업 LineUp’

◇바텐더의 영업 비밀… 투 터치! 하이볼 레시피

재료: 얼음잔, 냉동실에 넣어둔 위스키, 시원한 탄산수, 레몬 조각(취향에 따라 첨가)

1. 얼음을 넉넉히 넣은 잔에 위스키를 붓는다. 일반 하이볼잔(300mL)에는 위스키 30mL가 적당하다.

2. 레몬즙을 짜넣고, 레몬 조각을 넣어준다.

3. ‘투 터치! 제조법’의 핵심은 탄산수를 두 번에 나눠 붓는 것이다. 먼저 탄산수를 9부까지 ‘콸콸’ 따른다.

4. 뜸 들이듯, 3초 정도 가만히 기다린다.

5. 나머지 탄산수 1부 용량을 윗쪽에 ‘살포시’ 첨잔한다.

※하이볼용 위스키는 냉동고에 보관하자! 도수가 높아 가정용 냉장고 냉동칸에 넣어도 얼지 않는다. 레몬즙은 마지막에 짜면 의미없다! 얼음잔 - 위스키 - 레몬즙 - 탄산수 순서!

하이볼 칵테일. /조선일보DB

투 터치! 제조법으로 하이볼을 만들어 마시면, 혀에 닿는 탄산 기포가 알알이 살아있고, 맛도 더욱 진하게 느껴진다. 라면으로 치면 ‘꼬들면’으로 끓인 것처럼, 쫀득하고 맛있는 칵테일이 된다. 이유가 뭘까.

우선 탄산음료를 강하게 콸콸 따르면 기포가 큼직하게, 살포시 따르면 기포가 잘게 형성된다. 이런 크고 작은 기포 차이가 입 안에서 청량감을 한층 더 선사한다. 위스키 향이 더 진하고 응축된 맛으로 느껴지는 이유도 이와 비슷하다. 첫 모금에서는 가볍게 첨잔한 탄산수가, 그 다음 모금에서는 알코올의 또렷함이 훅 들어온다. 이런 ‘음료 농도의 강약’과 ‘탄산 버블의 강도’ 차이가 다채로운 질감과 향을 끌어낸다. 김준희 바텐더는 “소주와 맥주를 섞어 마실 때에도 투 터치 제조법으로 섞으면 이와 같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고 했다. 아무 생각없이 그냥 만든 음료와 비교해보면 이 간단한 제조 방법이 음료의 맛에 얼마나 큰 차이를 가져오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다.

#STORY 조선일보 한경진 기자

#VIDEO 스튜디오광화문 이예은 PD

#유튜브 바로가기 [EP.8 스타 바텐더의 하이볼 치트키부터 양폭, 쓰나미주, 소맥 제조법까지 알콜프리] https://youtu.be/qJW-hbW9nzs

[세상의 모든 줄서기, 라인업!] 다시보기

고기 불판, 말싸움, 욕설에 경찰출동까지...샤넬은 ‘샤넬 노숙자’가 밉다? ☞주소 https://url.kr/m61fye

요즘 홍대는 오타쿠 성지?…애니덕후, 홍대를 습격하다 ☞주소 https://url.kr/znyqu8

아재(AZ)에서 엠지(MZ) 술로…위스키 노숙런 직접 뛰어보니 ☞주소 https://url.kr/lujif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