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친 후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홍 부총리는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대주주 요건 강화를 둘러싼 논란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국회사진기자단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세입자에게 퇴거위로금을 얼마나 줬느냐’라는 질문이 나오자 “개인 생활에 관한 것은 일체 답변하지 않겠다”며 답변을 피해갔다.

세입자의 계약갱신청구권 행사로 경기도 의왕 아파트 매각에 어려움을 겪었던 홍 부총리가 최근 위로금을 주고 세입자를 내보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생기기도 했다.

류성걸 국민의힘 의원은 “청와대 청원도 올라왔는데 퇴거위로금 형태로 지급한 것은 맞느냐”라고 물었지만 홍 부총리는 “개인 생활에 대한 사안은 답변하지 않겠다”고 했다. 퇴거위로금 지급 여부나 지급한 금액 등에서는 이야기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류 의원은 “부총리의 개인적인 사정이라 답변을 어떻게 하시든지 안 하시든지 하겠지만, 부동산과 관련해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도 생기는 것”이라며 “전세난 악화 때문에 이렇게 ‘위로금’ 등과 관련한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라고 했다.

이날 류 의원이 언급한 것은 지난달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홍남기 부총리님의 퇴거위로금은 얼마입니까’라는 국민청원이다. 3일 오후 7시 현재 4000여명이 참여했다. 3일에도 ‘뒷광고 처벌하듯 불법 뒷돈거래 홍남기 강력처벌을 요구합니다’라는 또 다른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류 의원은 앞서 이날 오전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홍 부총리를 향해 “영화관 암표 사듯 세입자의 계약갱신요구권을 사셨는가”라며 “대한민국 경제수장이 준 위로금은 이제 집을 팔면 관례가 되고, 국민도 따라야 하나”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