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특급배송, 당신의 아침을 함께 하고 싶은 23CM! 오늘 방송에선 2021 S/S 시즌 K-농산물 시장을 강타한 양념 채소 ‘대파’에 대해 진지하게 접근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2030세대의 시선으로 세상 소식을 전해 드리는 조선일보 이십삼센치팀은 올봄 소셜미디어에서 크게 유행한 ‘파테크’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파테크’ ‘파 키우기’ 등으로 해시태그(#) 검색을 하면 대파를 직접 키워 먹는 사람들의 인증 사진 약 2만여장이 뜹니다.
⭐방송 듣기! 플레이 버튼을 눌러 23CM 팟캐스트를 들어보세요!
샤넬백으로 재테크하는 ‘샤테크’, 롤렉스에 투자하는 ‘롤테크’, 희귀 운동화를 사들이는 ‘슈테크’도 아니고 MZ세대의 ‘파테크’라니, 대체 시장에서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요. 물론 대파로 진짜 재테크를 한다는 뜻은 아니고요. 올 들어 대파 값이 크게 치솟자, 집에서 직접 파를 재배해 먹는 일을 재치있게 표현한 유행어라고 합니다.
원래 한 단에 1000~2000원꼴이었던 대파, 이 양념 채소는 올해 초 귀한 몸이 됐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 3월 대파(상품·1㎏ 기준) 소매 가격은 6982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4배나 비쌌습니다. 1~5월 대파 시세가 폭등하면서, 대형마트에서 대파 한 단이 8000원을 넘어서기도 했고요. 지난 상반기 삼겹살집에서는 파채가 사라졌고, 육개장 속 대파 양도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대파 값이 급등한 까닭은 작년 여름 장마와 태풍, 지난겨울 기록적 폭설과 한파 냉해로 ‘호남 지역 대파’ 출하량이 크게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기사 보기] ‘대파 대란’… 요즘 식당서 파채 보기 힘드네
이런 상황에서 ‘파테크’는 지난 3월 MZ세대를 중심으로 일종의 놀이처럼 번지기 시작했습니다. ‘대파코인(대파+비트코인)’ ‘반려대파’ 같은 각종 유행어가 잇따라 생겨났습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집 안에서 나만의 작은 텃밭을 가꾸는 사람들이 늘어난 가운데, ‘금(金)파 대란’까지 맞물리면서 대파는 최고 인기를 누렸지요. 소셜미디어에선 직접 키운 파를 넣은 ‘대파 라면’ 인증 사진도 인기입니다.
세상 하찮아 보였던 대파의 재발견은 무엇보다 소셜미디어의 ‘해시태그’ 인증 문화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자신의 취향을 당당하게 표현하고, 비슷한 기호를 가진 이들과 연대하는 MZ세대의 소비 성향이 ‘파테크’ 같은 아기자기한 유행을 끊임없이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유통업계에서는 요즘 이런 MZ세대를 겨냥한 ‘태그니티’ 마케팅에도 잇달아 뛰어들고 있는데요. 태그니티는 해시태그(hashtag)와 공동체(community)를 결합한 용어라고 합니다. 밸런스 게임·취향 올림픽 같은 놀이 문화에 익숙한 젊은 세대는 해시태그를 통해 개인 취향을 적극적으로 드러냅니다. 이런 호불호에 따라 온라인에서 헤쳐 모이기를 주저하지도 않죠.
탕수육 소스를 찍어 먹을지, 부어 먹을지, 라면 면발은 얼마나 익힐지, 오이와 고수를 좋아하는지… 사소한 취향 하나하나도 존중받기를 원하는 MZ세대에게 기업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쏟아지는 빅데이터 속에서 가려낸 스몰데이터, 초세분화된 소비자 취향은 상품 기획의 로드맵이자 매출의 ‘예상 답안지’로 통합니다.
다시 대파 얘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무섭게 치솟던 대파 값은 지난 6월부터 뚝뚝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달 대파 소매가는 2102원으로 지난해 7월보다 25.3% 저렴해진 상황인데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관계자는 “대파 값 강세로 올해 초부터 대파 재배 면적이 크게 늘었다”며 “새로 심은 대파를 본격적으로 수확하는 올해 하반기에는 출하량이 더 늘어나기 때문에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비트코인처럼 대파코인 역시 금세 폭락했지만, 반려대파 취향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주 23CM 방송에서는 △대파가 21S/S 핫아이템으로 등극한 사연 △기자가 직접 대파를 키워 본 체험 후기 △소설가 김훈을 대한민국 대표 ‘대파 인플루언서’로 생각하는 이유 △김훈 작가의 대파 라면 레시피 △해시태그 취향 공동체, 태그니티 마케팅 △21F/W 대파 값 전망 △이십삼센치 선정, 올림픽 집콕 공식 메뉴 #삼겹살 #파무침 #애호박찌개에 대해 털어보겠습니다.
기사보기 링크는 조선일보 앱과 홈페이지(chosun.com)에서 작동합니다. 23CM 팟캐스트는 오디오 플랫폼 ‘팟빵’과 ‘아이튠즈 팟캐스트’에서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23CM 팟빵 주소: podbbang.com/ch/1780212
00:10 놀면 뭐하니? 자발적 출근 나선 MZ소비문화 연구원들💼
01:12 오늘의 주제, ‘대파하~’스럽게 공개!💨
03:00 2021 S/S K-농산물 시장을 놀라게 한 ‘대파’🌿
04:10 대파 사 드세요? MZ세대는 집에서 기릅니다!👨🌾
04:29 난데없이 등장한 ‘파테크’, 인기 요인은?💲
05:41 급격히 치솟은 대파 가격📈
06:22 올해 초 대파 값이 금값된 이유는? (feat.한국농촌경제연구원)👩🏫
08:00 ‘식물 킬러’ 기자가 대파 키우기에 정착한 썰(SSUL)💋
09:05 파테크 인기 부채질한 ‘홈가드닝’ 인증 열풍🤳
10:58 모여라 ‘파사모’! ‘대파로 대동단결’ 배경은 ‘태그니티’?!⌨
12:08 유통업계가 주목하는 ‘태그니티’ 마케팅👀
13:05 태그니티의 정석, 해병대 울고갈 ‘민초단’🤝
13:54 알고보면 파사모 수장, 대파에 진심인 김훈 작가?✍
15:02 대파에 진심인 김훈 작가의 ‘공무도하’📖
16:18 대파 마니아가 확실한 김훈 작가 ‘라면을 끓이며’🍜
17:44 이제는 대파와 헤어져야 할 시간~ 6월부터 급락한 대파코인📉
19:35 대파 못지 않게 울고 있는 애호박 농가😢
20:17 파테크 잠시 접고, ‘착한 소비’, ‘상생경영’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