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 비대칭은 근육과 턱관절의 불균형으로 얼굴 좌우가 다른 상태를 뜻한다. 사람은 누구나 얼굴 왼쪽과 오른쪽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안면 비대칭은 이런 차이가 심할 뿐 아니라 턱관절 장애나 두통 등 건강상의 이상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치료가 필요한 수준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3㎜이상 틀어진 경우에 해당하며, 비대칭이 육안으로도 확연히 느껴질 때, 웃을 때 한쪽 입꼬리가 더 올라가거나 윗니와 아랫니 중심이 잘 맞지 않는 경우, 음식이 한쪽 어금니로만 잘 씹히는 경우 등의 증상에 해당하면 안면 비대칭을 의심할 수 있다.

안면 비대칭은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후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유발된다. 음식을 한쪽으로만 씹거나 가방을 한쪽으로만 메는 경우, 잘 때 웅크려 자거나 엎드려 자는 경우, 다리 꼬기나 턱 괴기 등 자세가 나쁜 경우 등의 생활 습관이 있는 사람은 안면 비대칭이 생겨나기 쉽다. 김수연 체형교정 전문의사는 “안면 비대칭은 미관상의 문제뿐 아니라 심해질 경우 척추 측만, 소화 불량 등 다소 심각한 건강 문제도 일으킬 수 있다”며 “생활 습관 교정과 함께 간단한 마사지를 꾸준히 해줄 경우 훨씬 좋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강남세란의원/동영상 www.chosun.com

<운동 방법>

이를 가볍게 ‘앙’ 물면 귀 앞쪽에 딱딱하게 잡히는 근육이 있다. 주먹을 살짝 쥐고 가운데 손가락으로 이 근육을 누른 상태에서 위아래 방향으로 마사지를 해준다(사진①). 돌리거나 옆으로 하는 대신 위아래로 천천히 눌러주고, 살짝 아프고 시큰할 정도의 강도로 해주는 것이 좋다.

두 번째 운동은 우선 목을 살짝 옆으로 틀어주면 턱에서 목 아래를 따라 튀어나오는 근육이 있다. 이 근육을 엄지와 검지로 꾹꾹 누르며 위로 올라가다보면 딱딱하게 뭉쳐 있는 부분을 느낄 수 있다.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누르며 마사지해주면 된다(사진②). 매일 5분씩이라도 마사지를 꾸준히 해주면 처음보다 통증이 완화되고 턱관절 장애와 안면 비대칭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