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6개월까지는 모유(母乳)만 먹여도 충분해요. 모유는 아기에게 완벽한 영양소를 갖고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모유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우유(牛乳)를 먹여도 될까요? 정답부터 말하자면, 돌 전 아기에겐 우유를 주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모유와 우유 차이에서 찾을 수 있어요. 첫째, 모유와 우유의 가장 큰 차이는 단백질량이에요.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량은 모유보다 3~4배 많답니다. 단백질은 많이 먹을수록 좋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기들에게는 그렇지 않아요. 돌 전 아기는 아직 많은 양의 단백질을 소화할 수 있는 소화효소를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아요. 따라서 너무 일찍 우유를 먹게 되면 설사·구토·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고, 신장에도 손상을 줄 수 있어요.

둘째, 둘은 단백질 구성에도 차이가 있어요. 우유는 카세인(casein) 단백 함량이 높고, 유청(whey) 단백 함량은 낮지만, 모유는 유청 단백이 훨씬 많이 들어 있어요. 아기 장(腸)은 카세인보다 유청 단백을 잘 소화시킬 수 있게 설계돼 있어요.

셋째, 우유에는 다량의 칼슘이 들어 있는데 칼슘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해서 철분이 부족하게 만들고, 이는 철분결핍 빈혈로 이어질 수 있어요.

넷째, 우유는 모유보다 올리고당이 적게 함유돼 있어요. 모유 올리고당은 장내 유익균의 먹이로 작용해서 아기 장내 미생물 군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줘요. 이런 미생물 군(群)은 면역력을 높여 주고 장을 튼튼하게 해주죠. 나아가서는 아기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줘요.

우유가 아닌 분유는 괜찮아요. 분유는 우유를 건조해서 만든 건 맞지만, 우유 영양소를 각각 분리한 다음 아기 소화 능력에 맞추고 철분, 칼슘, 인 등 필요한 성분을 보충해 모유와 최대한 유사하게 만들었기 때문이죠. 더구나 요즘 분유들은 점점 더 모유에 가깝게 진화하고 있답니다.

백정현 우리아이들병원 병원장·소아청소년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