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창

최고의 부는 어디서 오는가

메디치 가문, 로스차일드, JP 모건, 록펠러, 빌 게이츠 등. ‘수퍼리치’는 단순히 돈만 많은 부자가 아니다. 시대를 이끌고 제도를 만들었으며, 때로는 국가보다 더 많은 자원을 가졌다. 수천 년에 걸친 수퍼리치의 탄생과 진화를 담았다. ‘누가 부자가 되었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각 시대의 경제·사회 구조를 꿰뚫고 부의 원천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핀다. 귀도 알파니 지음, 최정숙 옮김, 미래의창, 3만원.

/페스트북

전망 좋은 아빠

‘영재고 출신 서울대 공대생’ 아들 뒤에는 끊임없이 노력했던 아빠가 있다. 아빠 입장에서 써내려간 자녀 교육서이자, 당신을 ‘더 나은 부모이자 더 나은 나’로 만들어 줄 부모 성장 에세이. 아이뿐 아니라 부모도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성장이 필요하다. 저자는 동명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빙 교수이자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회장, 언론중재위원회 중재위원 등을 역임했다. 김형곤 지음, 페스트북, 1만6000원.

/포노

하이든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은 어릴 적 빈 슈테판 성당의 합창단원이었다. 하지만 동생 미하엘과 함께 걸핏하면 장난을 치는 개구쟁이였다. 심지어 황실 예배 도중에도 장난을 치다가,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女帝)의 지시로 매질을 당했다는 일화도 있다. 장난꾸러기 소년이 훗날 유럽에서 가장 존경받는 거장이 되기까지 성장 과정과 작품들을 영국 음악학자이자 저널리스트가 간결하게 정리했다. 데이비드 비커스 지음, 김병화 옮김, 포노, 2만2000원

/생각의힘

알고리즘, 생각을 조종하다

유튜브는 내가 ‘좋아요’를 누른 콘텐츠를 반복해 보여주고, 소셜미디어는 방금 검색한 키워드와 비슷한 게시글을 추천한다. 우리 선택이 온전히 내 의지라고 볼 수 있을까. 데이터 분야 전문가인 저자는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시스템을 설계해야 한다’고 말한다. 개인정보를 넘기지 않고도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는 ‘연합 학습’ 기술 같은 것이 그 예다. 산드라 마츠 지음, 안진이 옮김, 생각의힘, 1만9800원.

/안그라픽스

스위스 예술 여행

스위스를 문화와 예술의 관점으로 재발견하는 여행 가이드북. 스위스 현지 예술가·건축가·디자이너·문화기획자 등 38명을 인터뷰하고 그들이 사랑하는 장소를 소개한다. 세계적인 건축가 마리오 보타, 페터 춤토르를 비롯해 현대 미술가 클라우디아 콤트 등 스위스 문화예술계 대표 인물이 포함됐다. 예술로 도시를 읽고, 이야기를 통해 장소를 걷는다. 저자는 전 주한 스위스 대사관 문화공보담당관. 윤서영 지음, 안그라픽스, 3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