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인사이트(김영애 지음)=미술사가인 저자가 예술 작품의 배경과 의미를 탐구하며 본질과 가치를 설명한다. 사람, 사회, 공간, 자연, 시장 등 다섯 가지 주제로 예술을 분석하고 시대적 맥락과 철학을 풀어낸다. 마로니에북스, 2만원.
●사회에 나가 처음 만나는 법(장영인 지음)=변호사인 저자가 사회 초년생을 위해 계약, 노동법, 소비자 보호 등 실생활에 필요한 법률을 쉽게 설명한다. 직장 생활, 경제활동 등 다양한 법적 문제를 다루는 실용 법률 가이드. 북하우스, 1만8000원.
●그 사람은 내현적 나르시시스트입니다(데비 미르자 지음)=내현적 나르시시스트의 특징과 대처법을 분석한다. 겉으로 온화하지만 타인을 조종하는 이들의 행동 패턴을 설명하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수오서재, 1만8000원.
●훈민정음 해례본 함께 읽기(김슬옹 지음)=한글학자가 훈민정음 해례본을 원문과 함께 해설하며 창제 원리와 의미를 쉽게 전달한다. 세종대왕과 집현전 학자들의 철학을 조명하며 한글의 우수성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리북스, 1만8000원.
●뇌를 이기는 습관(코널 코완, 데이비드 키퍼 지음)=임상심리학자와 내과 의학 박사가 40년 연구 끝에 내놓은 ‘뇌의 올바른 사용법’.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을 파악하고 더 나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제시한다. 김영사, 2만2000원.
●빅 뱃(제니퍼 코언 지음)=미국의 자기 계발·리더십 전문가가 ‘행동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성공 확률을 극단적으로 높이는 방법은 ‘대담하게 행동하는 것’이라 주장한다. 페이지2북스, 1만6800원.
●15주로 끝내는 장자 강의(김창환 지음)=서울대 중문학 교수가 삶의 본질적인 질문에 대한 장자의 지혜를 전한다. 본체론, 물아일체, 수양론, 무위이치 등 주요 개념을 해석하며 이해의 폭을 넓힌다. 연암서가, 1만8000원.
●블루 베이컨(야닉 에넬 지음)=프랑스 소설가이자 칼럼니스트가 파리 퐁피두 센터에서 열린 화가 프랜시스 베이컨 전시회에서 홀로 하룻밤을 보내며 떠올린 성찰을 담았다. 뮤진트리, 1만6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