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설계자
라이언 부시 지음ㅣ한정훈 번역ㅣ웅진지식하우스ㅣ412쪽ㅣ1만8500원
“올바른 인지 도구를 사용해 누구나 자신의 심리적 소프트웨어, 즉 마음을 수정할 수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만족스럽지 못한 점들을 발견한 뒤 ‘난 도대체 왜 이럴까?’라며 괴로워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마음’을 하나의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하고 ‘프로그래밍’하듯 접근하면 사고방식과 생활 방식을 얼마든 개선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컴퓨터 공학과 디지털 시스템 설계를 전공했고, 한때 테크 스타트업들과 협업해 소프트웨어를 만들었다. 이 경험을 마음에 적용했다. 우리의 말, 행동, 생각, 감정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알고리즘에 따라 생성된다고 봤다. 똑같은 외부 상황을 입력해도 각자가 가지고 있는 마음 속 알고리즘에 따라 그에 대한 반응, 즉 출력물이 다르게 나온다.
마음 속 알고리즘의 구조와 원리를 알면 수정이 가능하다. 마음 재설계를 통해 두려움·스트레스 같은 부정적 감정도 줄일 수 있다. 저자는 책에서 잘못된 가정과 인식, 믿음 등으로 구성된 인지적 편향을 수정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이분법적 사고, 과잉 일반화, 속단 등 문제를 일으키는 알고리즘 유형 중 해당하는 것을 확인해 이에 반박하는 증거를 찾아 검토하라고 조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