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의 뇌과학(레오나르드 믈로디노프 지음)=제대로 된 판단을 위해 감정의 본질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책. 물리학자인 저자가 감정에 대한 최신 과학 연구들을 제시하며 감정을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알려준다. 까치, 1만9000원.

●사랑에 빠진 소크라테스(아먼드 단거 지음)=소크라테스의 삶과 사랑을 통해 한 철학자의 탄생 과정을 되짚는다. 어릴 때 연상의 애인과 사귀었던 일화 등 잘 알려지지 않은 소크라테스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글항아리, 1만6000원.

●바닷속 타임캡슐 침몰선 이야기(야마후네 고타로 지음)=전 세계 바다에 침몰된 배를 통해 인류의 역사를 증언한다. 수중 고고학자인 저자가 직접 본 여섯 곳의 침몰선 발굴 현장과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담았다. 플루토, 1만6800원.

●30개 도시로 읽는 미국사(김봉중 지음)=보스턴, 뉴욕…선별된 30개 도시를 통해 들려주는 미국 역사. 250여 년의 역사를 한 덩어리로 이해하기보다는, 각 도시의 역사와 문화를 퍼즐처럼 맞춰보려는 시도다. 다산초당, 1만8800원.

●앙겔라 메르켈(우르줄라 바이덴펠트 지음)=16년간 독일 총리였던 앙겔라 메르켈이 퇴임한 지 1년, 그의 정치 경력을 평가하는 책. 어린 시절, 총리가 되기 전까지의 정치 시절을 포함해 삶 전체를 조명한다. 사람의집, 2만5000원.

●플럭스(에이프럴 리니 지음)=변화를 두려워하는 이들에게 바치는 책. 끊임없는 변화에 대응하는 사고 방식 8가지를 제시한다. 변화를 통제하려고 하지 말고 받아들이라는 것. 더 천천히 달려라. 때로는 길을 잃어보라. 나무생각, 1만7000원.

●우리, 편하게 말해요(이금희 지음)=아나운서의 내공을 담아 전하는 말하기의 기술. 말하기를 제대로 배워본 적 없는 이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담았다. 발표까지는 아니더라도, 사회생활에 필요한 방법들이다. 웅진지식하우스, 1만7000원.

●이기거나 혹은 즐기거나(플뢰르 펠르랭 지음)=아시아계 인물로는 처음 프랑스 장관을 지낸 저자가 말하는 인생 이야기. 어린 시절 유기된 아픔과 최근 창업에 이르기까지, 그가 겪은 굴곡진 삶을 있는 그대로 느껴보자. 김영사, 1만4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