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읽는 그리스 로마사(개릿 라이언 지음)=그리스·로마 신화는 익숙하지만 당시 그리스·로마인이 어떻게 살았는지는 관심사에서 벗어나 있다. 이들은 왜 바지를 입지 않았는지부터 검투사의 실제 삶에 대한 생활 밀착형 역사서. 다산초당, 1만8000원.

●자해를 하는 마음(임민경 지음)=자해(自害)는 기원전 5세기 문헌에서도 발견되는 뿌리 깊은 인간의 행동이다. 한때 자해를 한 당사자였고, 지금은 그런 환자를 치료하는 임상심리학자가 자해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걷어내는 책을 썼다. 아몬드, 1만6000원.

●카이스트 명상 수업(이덕주 지음)=전 세계 8만명이 온라인으로 수강한 카이스트 대표 수업은 의외로 ‘명상’이다. 지독한 스트레스에 시달린 카이스트 학생들의 마음을 지지해준 이 수업을 책으로 만난다. 위즈덤하우스, 1만4000원.

●초라하게 창업해서 잘 살고 있습니다(야우치 하루키 지음)=”초라해도 괜찮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은 대로 해보자.” 일본에서 ‘초라한 창업’ 열풍을 일으킨 주인공이 전하는, 하기 싫은 일을 그만두고도 먹고사는 방법. 책사람집, 1만6800원.

●호호호(윤가은 산문)=영화·드라마·노래방·문구·완구·꽃·여름 등, 저자는 좋아하는 게 참 많다. 진심이 느껴지고 덩달아 행복해지는 영화 ‘우리들’ ‘우리집’의 감독이 낸 첫 산문집. 마음산책, 1만3500원.

●Hi-Fi(기디언 슈워츠 지음)=하이파이는 원음에 가깝다는 ‘고충실도(하이 피델리티)’의 준말이다. 스티브 잡스의 오디오 시스템, 에디슨의 포노그래프 등 시대를 풍미한 오디오 애호가의 궁극의 음향 추구 문화를 펼쳐낸다. 을유문화사, 2만원.

●물고기의 모든 것(더그 맥케이-호프 지음)=지구에는 3만3000종의 물고기가 있지만 우리가 살며 접하는 물고기는 극히 소수다. 버스 크기의 거대 물고기와 엄지손가락 크기의 작은 물고기를 망라하며 물고기의 세계로 독자를 초대한다. 사람의무늬, 2만7800원.

●시간여행(박옥수 사진집)=제3공화국 시절인 1965년부터 1980년까지 ‘고교생 사진가’로 유명했던 그가 포착한 한국 현대사의 순간들을 모았다. ‘서울의 봄’ 당시 서울역 회군 장면은 그 자체로 압도적이다. 눈빛, 5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