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가 뿜는 피톤치드, 햇빛과 그늘, 바람, 흙…. 숲은 그 자체로 ‘힐링’이다. 숲이 주는 편안함 속에서 긴장감을 풀고 몸과 마음을 치유한다. 그리고 요즘은 숲을 그냥 걷고 보고 느끼지 않고, 보다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시대이다. 알고 나면 달리 보이기 때문이다.

/Getty Images Bank

이런 가운데 산림교육전문가는 숲과 자연휴양림을 찾는 사람들이 나무와 숲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산림교육전문가는 숲해설가, 유아숲지도사, 숲길등산지도사로 나뉜다. 1999년부터 국립수목원과 국립자연휴양림 등에서 숲해설가 제도를 운영했고, 2009년 숲해설가 330명을 선발하며 본격 양성이 시작됐다.

숲해설가는 자연휴양림, 수목원, 도시 숲 등에서 나무나 식물에 대한 지식부터 숲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 숲에 얽힌 역사, 숲과 인간과의 관계 등의 지식을 제공한다. 유아숲지도사는 유아숲체험원에서 숲을 통해 유아의 정서 함양 및 전인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숲길등산지도사는 국민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등산 또는 트레킹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건전한 등산 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등산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체적으로 외부 활동에 문제가 없다면, 60대 이상의 노년층도 무리 없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산림청 인증 국가자격증으로 교육과정 운영기관이나 기타 환경 교육 관련 민간단체, 대학 평생교육원 등에서 교육을 이수하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산림교육론·산림과 생태계·커뮤니케이션·교육 프로그램 개발·안전교육 및 안전관리 등 이론 교육을 마친 후 별도로 실습도 30시간 이수해야 한다. 전문가 양성 과정을 거친 숲해설가 1만4083명, 유아숲지도사 5656명, 숲길등산지도사 2015명이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다.현황은 산림복지전문가 자격관리시스템(license. fowi.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