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는 경남 합천군민 500여명이 모여 댐 방류에 따른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집중호우 때 막대한 침수피해를 입은 경남 합천군 주민 500여명이 세종시 환경부를 찾아 사죄와 피해 보상을 촉구했다.

한국농업경영인 합천군연합회 소속 농민들과 문준희 합천군수, 지방의원 등 500여명(주최측 추산)은 14일 오전 10시30분쯤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이날 “합천군청이 수자원공사에 수일 전부터 저수율을 낮춰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지역민의 안위는 아랑곳 없이 만수위까지 담수하다가 이런 일이 발생했다”면서 “갈수기에 담수하고 우기에 방류하는 기본도 모르는 환경부와 수자원공사는 어느 나라 정부인가”라고 했다. 김윤철 경남도의원과 농민대표, 지방의원 등 5명은 항의의 의미로 현장에서 삭발을 하기도 했다.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열린 '합천댐 물 관리 실패에 따른 수해 피해 대책 촉구' 집회에서 참석자들이 삭발식을 하고 있다.

합천군에 따르면 합천댐은 지난 7일 오후 5시쯤 수문 5개를 열어 초당 500t을 방류하다 폭우가 이어지자 8일 오후엔 한때 초당 2700여t의 물을 내보냈다.

수해 피해를 입은 주민들은 합천댐의 갑작스런 방류량 확대로 하류지역 마을들이 물에 잠겼다고 주장한다. 합천군에서는 황강주변 농경지 435㏊와 주택 82채, 축사 14곳 등이 침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집계했다.

이들은 이날 “황강변에 위치한 율곡면, 쌍책면에 피해가 집중되고 그 외 지역의 피해가 미미한 것은 환경부와 수자원 공사의 물 관리 실패에 따른 결과”고 했다. 한 주민은 “예전에 댐을 국토부에서 관리할 때는 이런 일이 없었다”면서 “환경부에서 댐을 잘못 관리한 것”이라고 말했다.

문준희 합천군수는 이날 농민 대표 등과 함께 환경부를 항의방문했다. 문 군수는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 “합천댐은 다목적이기는 하나 홍수 조절이 가장 우선인데, 물 확보에만 눈이 멀어 이와 같은 참상을 초래했다”며 “환경부는 이와 같은 물관리 실책을 각성하고 피해를 보상하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