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과거 페이스북에 자신의 딸을 ‘김복동 할머니 장학생’으로 적은 게시물이 논란이 되자 “김 할머니가 준 용돈이라는 의미”라고 해명했다.


30일 오전 본지는 윤 의원이 2012년 3월13일 페이스북에 '김복동 할머니 장학생으로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피아노학과에 입학한 김모씨, 열심히 아르바이트해서 모은 돈 68만2785원을 나비기금 조성금으로 기탁하여 나비기금의 세 번째 출연자가 되었습니다'라는 글을 올렸다고 보도했다.

2016년 5월 고(故) 김 할머니가 직접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에 기부하며 생긴 공식 장학금이 아닌, '비공식 장학금'이 2012년 윤 의원 딸의 학비로 쓰였다는 의미다.

이에 윤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 자녀를 '김복동 할머니 장학생'이라고 표현한 내용은 '김복동 장학금'과 무관하다"며 "해당 표현은 김복동 할머니가 제 자녀에게 준 용돈이라는 의미에 무게를 둔 것"이라고 했다.

2016년 김 할머니가 직접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에 기부하며 생긴 장학금과 자신의 딸이 2012년 대학 입학 당시 김 할머니로부터 받은 '용돈'은 관계가 없다는 취지다.

윤 의원 딸 김씨는 2012년 콩고 내전 피해 여성들을 위해 모집을 시작한 '나비기금'에 68만2785만원을 기부했다. 나비기금은 윤 의원이 자신의 개인 계좌로 모금을 받아 '후원금 유용'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2012년 3월 '나비기금추진위원회'가 시작되면서 ㄱ은행 '윤미향(나비기금)'의 임의계좌가 신설됐다"며 "해당 계좌에 모인 후원금은 전액 콩고 내전 피해 여성과 베트남 전쟁 당시 한국군에 의해 피해를 입은 여성 등 전시 성폭력 피해자들을 위해 쓰였고, 나비기금 사업목적에 맞게 쓰인 뒤 남은 금액은 2016년 1월 전액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계좌로 입금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