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 시각)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과 관련, 기자들과 만나 뉴욕주와 뉴저지주·코네티컷주 등에 대해 단기간 강제격리 명령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지 7시간 만에 트위터를 통해 “강제격리는 필요하지 않다”고 한 발 물러섰다. 강제격리 대상으로 거론된 각 주의 반발이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 철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미 해군 병원선 '컴포트'호 출항식에 참석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로이터와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나는 지금 그것(강제격리)을 고려하고 있다. 우리가 그것을 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지만, 오늘 그것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기간, 뉴욕에 2주, 아마 뉴저지, 코네티컷의 특정 지역"이라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 지원을 위해 이날 뉴욕으로 출항 예정인 미 해군 병원선 '컴포트'(Comfort) 호의 출항식에서도 연설을 통해 "뉴욕과 뉴저지, 코네티컷은 '핫 에어리어(area)'이기 때문에 우리는 곧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배송을 하거나 단순 경유 등 뉴욕에서 나오는 트럭 운전사 등에게는 적용되지 않을 것이다. 무역(상품이동)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 인구의 10%, 미 국내총생산(GDP)의 12%를 차지하는 뉴욕주에 대한 '록다운'(봉쇄)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몇 시간 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강제 격리는 필요하지 않을 것(Not be necessary)”이라며 “자세한 사항은 질병통제예방센터(CDC)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라고 했다. 기존의 강제격리 시사 입장에서 한 발 물러선 것이다. 대신 트럼프 대통령은 질병통제예방센터에 ‘강력한 여행 경보’ 발표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와 NBC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코로나 바이러스 태스크포스팀 및 3개 주의 주지사들과 논의한 결과 격리가 필요하지 않다고 결론내렸다. 강제격리 대상에 언급된 주들의 반발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이후 CNN과의 인터뷰에서 "강제격리는 중국 우한에서 일어난 일과 같다. 우리는 중국 우한에 살고 있는 게 아니다"며 “사람들이 나가지 못하게 하고 들어오지 못하게 하면 아수라장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뉴욕주와 뉴저지주는 이미 주민들에게 식료품 구입 등 불가피한 상황을 제외하고 외출을 가급적 자제하도록 하는 자택 대피를 권고하고 있다. 뉴욕주의 경우 필수적이지 않은 사업장에 대해 100% 재택근무도 시행 중이다.

존스홉킨스대학 통계에 따르면, 29일 기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전 세계 확진자 수는 65만9000여명에 달한다. 그 중에서 미국이 12만1117명으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뉴욕주와 인근 뉴저지주는 미국 내에서도 확진자 수가 각각 5만2000여명, 8800여명으로 가장 많은 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