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이 이달 말까지 하겠다고 했던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배임 의혹' 감사 결과 발표를 또 미루겠다고 했다. 두 번째 연기다. 총선이 눈앞이라서 정권에 불리한 '월성 1호 감사' 결과를 자꾸 늦추는 것이냐는 의혹이 나올 수밖에 없다. 감사에 시간이 걸릴 것도 없다. 2018년 4~5월 경제성 평가를 했던 회계법인, 한수원, 최종 보고서 내용을 뒤집게 했던 산업부, 6월 이사회에서 영구정지를 의결한 한수원 이사회 등의 관계자 10~20명만 조사해도 간단히 전모를 파악할 수 있다. 그 과정의 각종 보고서와 회의록도 대부분 공개돼 있다. 탈원전에 앞장섰던 핵심 관계자들이 감사원 조사에 불응해서 마무리에 어려움이 있다는 말도 들리지만 그것 역시 변명으로 들릴 소지가 크다.

회계법인은 월성 1호의 수명 연장 후 가동 첫해였던 2015년 가동률이 95.8%에 달했는데 경제성 평가 중간 보고서에서 예측 가동률을 70%로 낮춰 계산했다. 그래도 '계속 가동'의 이득이 1778억원으로 나오자 산업부·한수원과 회의 후 가동률을 60%로 낮췄다. 원자력 전기 판매 단가는 한수원 예산서엔 ㎾h당 68.7원으로 돼 있는데 55.96~48.78원으로 계산했다. 이렇게 했는데도 계속 가동이 유리하다고 나오자 결과를 이사들에게 숨기고 '배임으로 고발되지 않을 것'이라고 안심시키며 폐쇄 의결을 유도했다.

감사원법은 감사원의 직무·조직·예산·인사의 독립성을 규정하고 있다. 형식적으로는 대통령 소속이지만 대통령과 정권의 눈치를 보지 말고 일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는 4차례나 결과가 바뀌었다. '아무 문제 없다'고 할 때도 있었고 '문제투성이'라고 한 적도 있다. 월성 1호 감사 결과 발표가 총선 이후로 미뤄진다면 이번 감사원도 정권 입김에 휘둘린다는 비판을 피하기 힘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