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검찰총장이 신라젠과 라임자산운용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에 검사 4명을 파견했다. 신라젠은 여권 인사들의 연루 의혹이 불거진 바이오업체다.

5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3차장 산하 검사 2명, 1차장 산하 검사 1명 등 총 3명을 금융 범죄 중점청인 서울남부지검에 파견했다. 서울동부지검도 검사 1명을 남부지검에 지원했다. 이번 인력 보강은 윤 총장이 "다중 피해를 낳는 금융 사건들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며 직접 지시했다고 한다.

신라젠·라임 사건을 수사하던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은 최근 검찰 직제 개편으로 폐지됐다. 이후 신라젠 사건은 금융조사1부, 라임 사건은 형사6부에 각각 재배당됐다.

합수단은 주가 조작 등 금융 범죄를 신속히 근절하기 위해 검찰이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등 유관 기관과 손잡고 2013년 꾸린 조직이다. 지난 6년 반 동안 1000명 가까운 자본시장법 위반 사범을 재판에 넘기며 일명 '여의도 저승사자'로 불렸지만, 비(非)직제 조직이라는 이유로 지난달 법무부가 폐지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며 한때 신라젠 주가가 반등하기도 했다.

이에 검찰 안팎에서 금융투자업계가 직제 개편을 '수사력 약화'로 보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이를 두고 윤 총장이 수사팀 보강을 지시한 것이다. 대검 관계자는 "구체적인 인력 운용은 남부지검에서 정할 것"이라고 했다. 남부지검 관계자는 "보강 인력이 구체적인 특정 사건에만 투입되는 것은 아니다"고 했다.

신라젠은 개발 중이던 면역항암제 '펙사백'에 대한 기대감으로 한때 주가가 고공행진했으나 임상시험 마지막 단계인 임상 3상이 중단되며 주가가 급락해 14만명이 넘는 소액주주들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경영진이 거액의 지분을 팔아치우는 등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부정거래 의혹을 받고 있다.

최대주주였던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의 '노사모' 활동 이력,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2015년 회사 기술설명회 축사 등 여권 인사들의 연루 의혹도 불거졌다.

라임자산운용은 작년 10월 6200억원 규모의 환매 중단을 발표해 4000여명에 달하는 개인 투자자가 손실을 봤다. 이 회사는 높은 수익률을 앞세워 2017년 1조원 수준이던 운용 자산을 최근 2년새 5조원대로 불렸다. 이에 수익률 부풀리기 등 불법 운용 의혹이 불거진 상태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파견 인력을 선별하는 과정에서 이성윤 지검장의 신중한 자세가 대검과 갈등으로 비춰지기도 했다. 이 지검장은 대검의 파견 지시를 받고 '검토 보고서' 작성을 우선 지시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 검찰 관계자는 "3일자 정기 인사에 맞춰 최근까지 사무분장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파견 대상을 검토한 것이지, 긴장 관계로 볼 사안은 아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