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하면서 일부 학부모들이 개학 연기를 요구하고 나선 것과 관련, 정부는 일단 초·중·고교의 개학을 연기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28일 정세균 총리 주재로 우한 폐렴 대응 관련 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공포가 확산하는 가운데 28일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마스크를 쓴 학생들이 하굣길을 나서고 있다.

앞서 이날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 내 시민청원 게시판에는 '(긴급) 개학 시기 늦추는 방안을 검토해주기 바란다' 등의 청원이 잇따라 올라왔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맞벌이 부모'라고 밝힌 청원인은 "교육 일정 차질과 방학 연장으로 인한 민원 우려가 많겠지만, 방학을 연장해서라도 위험성을 줄여야 하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도 이날 "초기와 달리 명절이 지나면서 굉장히 위중한 상황이 됐다"며 "개학 연기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의 발표로 당분간 개학 연기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교육부장관 또는 교육감은 감염병 발생 등을 이유로 학교에 대해 휴업 또는 휴교를 명령할 경우 보건복지부 장관과 협의해야 한다.

대신 교육부는 우한 폐렴 확산 방지를 위해 중국 후베이성을 다녀온 학생과 교직원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도 교육청은 후베이성 방문 학생과 교직원(동행한 학부모 포함)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전수 조사를 통해 파악된 학생·교직원에 대해선 귀국일 기준 최소 14일 이상 자가격리를 요청한다. 자가 격리 기간은 출석으로 인정된다.

교육부는 또 졸업식 등 단체 행사를 할 땐 대규모 강당보다 소규모 행사를 치르도록 할 계획이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이번 주부터 개학이 이루어지는 등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감염병 예방활동 강화와 신속한 대응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이번 사태가 마무리될 때까지 감염병 대응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