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소속 울산시장을 수사한 책임자였던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 9일 북콘서트를 열었다. 선거 공작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피의자가 여당 공천을 받아 총선에 출마하겠다며 선거운동을 한 것이다. 황 청장은 친정부 방송에서 "야당 울산시장은 배은망덕하다"고 하기도 했다. 야당 울산시장이 공천받는 날 압수 수색으로 선거를 망치게 해놓고 배은망덕이라고 한다. 나중에 모두 무혐의가 됐으면 최소한 미안한 줄은 알아야 한다. 그런데 고마운 줄 알라고 한다. 도둑이 "도둑 잡으라"고 고함치며 눈을 부라리는 이 정권의 특성 그대로다. 야당 창원·양산시장 후보를 수사한 경찰 책임자도 "적법한 수사"라고 하고 있다. 수사 대상자들은 선거에서 떨어지고 심지어 자살까지 했다. 두말할 것 없는 선거 공작이었다. 그런데도 경찰은 되레 큰소리를 치며 상대를 공격한다.

야당 울산시장 수사에 참여한 경찰관 10여 명은 검찰 소환에 계속 불응하고 있다고 한다. 경찰은 "(검찰 출석 여부는) 경찰관들 개별 판단"이라고 하지만 누가 믿겠나. 선거 공작을 덮으려고 조직적으로 소환을 거부하는 것이다. 경찰은 자살한 청와대 '백원우 특감반' 출신 검찰 수사관의 휴대전화를 자기들도 조사하겠다며 검찰 수사에 끼어들었다. 범죄 피의자가 수사하겠다고 나선 꼴이다. 기각될 게 뻔한데도 연거푸 압수 수색 영장을 신청하며 정치 여론전을 펴고 있다. 경찰이 아니라 여당 하부 기관이다.

울산 경찰은 야당 시장 후보 주변 첩보를 청와대에 넘긴 울산시 부시장을 3차례나 가명(假名)으로 조사했다. 가명 조사 대상이 아닌 데다 경쟁 여당 후보 진영의 핵심 인사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신분을 감춰줬다. 선거 공작 은폐 목적일 것이다. 야당 시장 수사팀 간부는 지난해 1월 서울에서 내려간 경찰 출신 백원우 특감반원을 만나 10여 분간 '대화'했다고 한다. 청와대가 관련 첩보를 내려보내 수사가 시작된 뒤였다. 그런데 이 간부는 "야당 시장 수사가 아니라 고래 고기 사건 얘기를 나눴다"고 했다. 고래 고기 사건 담당도 아니다. 울산 경찰이 경찰청을 건너뛰고 수사 상황을 청와대에 직보했다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이 정권 들어 경찰은 드루킹 사건 때는 여권 핵심 관련자 휴대전화는 압수 수색 시도조차 않고 변호인처럼 행동했다. 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추대된 날 김영란법 위반 여부를 조사 중이라고 흘려 흙탕물을 끼얹었다. 야당 대표 일행이 비행기에 탈 때 보안 검색을 생략했다는 혐의로 공항 관계자들을 수사했다. 경찰청장은 "조국 수사는 사냥"이라는 내용이 담긴 여당 보고서를 직원들에게 배포했다. 여당 의원이 조국의 파렴치에 분노해 광화문 시위에 나선 국민을 '내란 선동'이라며 고발하자 국정감사장에서 그 고발장을 받아 들고 함께 포즈까지 잡았다. 이 경찰 행태로 볼 때 수사권까지 갖게 되면 국민에게 재앙과 같은 일들이 벌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