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청와대 압수수색에 나선 4일 청와대 연풍문에 관계자들이 출입을 하고 있다.

작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에 대한 비위 첩보를 올리고, 이를 문서로 만든 장본인이 송철호 현 울산시장의 최측근과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경남지사의 친구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같은 편끼리 비위 정보를 주고받으며 선거에 개입한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김 전 울산시장 관련 비위 첩보를 청와대에 최초 제보한 사람은 송철호 울산시장 캠프의 핵심인 송병기(57) 울산시 경제부시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송 부시장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시장 측에 불리한 진술을 경찰에 했다. 경찰은 이를 바탕으로 울산시청을 압수 수색 했다. 더구나 청와대가 이날 송 부시장의 최초 제보를 받아 요약·편집했다고 밝힌 민정수석실 행정관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고교 동문인 문모 행정관(전 검찰 수사관)이라고 한다. 여당 울산시장 후보의 최측근이 제보한 비위 첩보가 청와대로 올라간 뒤, 여권(與圈) 핵심 인사의 친구에 의해 '재가공'돼 경찰 수사로 이어진 것이다. 야당은 "청와대 하명 수사의 실체가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검찰이 4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압수 수색에 나선 가운데 이날 청와대 연풍문 앞에 경호원들이 대기하고 있다.

청와대는 이날 민정수석실 문 행정관이 제보 내용을 받아 요약·편집해 이첩했다는 '자체 조사 결과'를 공개했지만, 제보자와 첩보 문건을 작성한 행정관의 신원은 밝히지 않았다. 이 때문에 "청와대가 '청부 제보'로 이어진 수사의 전모를 알고도 은폐하려던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고민정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검찰 수사관인 문 행정관에 대해 "경찰 출신이거나 특감반원이 아닌 행정관"이라고만 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행정관과 제보자의 관계에 대해 "둘 다 공직자로 캠핑장에서 우연히 만나 알게 된 사이"라며 "(행정관과 제보자가) 몇 차례 연락을 주고받고 만나는 사이"라고 했다. 하지만 "우연히 만나 몇 번 연락한 사람끼리 야당 선출 고위직에 대한 첩보를 주고받았다는 건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제보자가 송 시장 측근이고, 그 제보를 받아 첩보 형태로 정리한 행정관이 문 대통령 최측근인 김 지사 친구라는 것이 알려지자 야당들은 "청와대가 김 전 시장을 몰아내기 위해 표적 제보에 이어 표적 첩보 작성이 이뤄진 것을 파악하고도 숨기려는 것 아니냐"고 했다. 정치권과 법조계에선 "청와대 설명이 애초와 달라졌고, 여전히 앞뒤가 설명되지 않는 부분도 많다"는 지적이 나왔다.

청와대는 이날 "며칠 전에야 (이첩) 문건과 작성자를 파악했다"고 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경찰 이첩 문건은 대통령에게 보고되는 대통령 기록물이 아니어서 찾는 데 애를 먹었지만 서류철에서 발견했다"며 "이후 직원들에게 쭉 물어보는 과정 중 문 행정관이 '이 문건 내가 작성한 것 같은데'라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야당들은 "하명 수사 의혹으로 온 나라가 난리였는데, 그 문건을 작성한 사람이 몰랐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이런 청와대의 조사 결과를 어떻게 믿을 수 있느냐"고 했다. "청와대가 그간 제보를 그대로 경찰에 이첩했다고 해왔는데, 문건 확보도 안 된 상태에서 어떤 근거로 그런 주장을 했다는 것이냐"는 의문도 제기됐다.

청와대는 "문 행정관은 제보 내용을 받은 뒤 일부 편집만 해 제보 문건을 정리했다"고 했다. 문 행정관이 제보를 접수한 뒤 보고서 형식으로 재가공했다는 것이다. 이는 앞서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내놨던 해명과 배치된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달 국회에 출석해 "(선출직인) 김 전 시장은 청와대의 조사 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첩보를) 그대로 이첩했다"고 한 바 있다.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도 지난달 28일 입장문에서 "특별히 기억이 안 난다"면서도 "관련 제보를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닐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문 행정관이 제보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비위 사실을 추가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사정기관 관계자는 "해당 문건은 통상 민원 제보를 정리한 수준이 아니라 수사기관에서 전문가들이 작성하는 '범죄 첩보' 형식을 띠고 있었다"고 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해선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고 어떤 얘길 하면 수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오해가 있다"고 했다. 야당 관계자는 "검찰을 향해 '수사 유출하지 말라'고 압박한 청와대가 유리한 단편만 발표하며 여론전을 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