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한 프로 기사 42명, 그들의 단위를 합하면 무려 162단에 달한다. 프로 진출 경쟁에서 압도적 실적을 쌓아가고 있는 양천대일도장이 1일 출범 20주년 기념행사를 가졌다. 1999년 9월 1일 오픈 후 정확히 20년째 되는 날이었다.

양천구 목동 오목교역 부근에 있는 양천대일은 아마추어 원장이 스파르타식 훈련 방식으로 이끌어온 도장으로 유명하다. 김희용(59) 원장과 첫 대면한 사람들은 그의 떡 벌어진 어깨와 우람한 팔뚝을 보고 격투기 사범으로 오해하곤 한다. 실제로 그는 젊은 시절 복싱과 씨름 선수 생활을 했다.

양천대일도장 출신 기사와 졸업생들이 1일 창립 20주년 기념식에서 김희용 원장 부부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 도장 출신 기사들은 바둑보다 체력 훈련에 관련된 기억이 더 많다. "매주 4일 달리기를 했어요. 기본이 6㎞, 성적 부진 원생은 그 2배(12㎞)를 뛰었는데 처음엔 하늘이 노랬죠." 정두호(27) 3단의 회상이다. 배낭 메고 새벽 6시~밤 8시까지 구보 후 이튿날 5시간을 또 행군한 적도 있었다. 양천대일 출신 치고 허약한 기사가 없다는 말도 이때 생겨났다.

김동호(28) 6단은 당시 6㎞를 19분대에 주파, 육상 선수 전향을 고민할 정도로 소질을 보였다. 강한 체력이 정신력 강화로 이어지면서 2008년부터 입단자가 쏟아졌다. 김승재·강유택·안형준·한웅규·안성준·김정현 등에 이어 이동훈·신민준·안정기 등이 속속 프로가 됐다.

김 원장은 한때 원생들에게 체벌(體罰)도 불사했다. 물론 2010년 이전의 옛날이야기다. 성적 하락자 중 게으른 원생들의 손바닥과 발바닥이 타깃이었다. 한태희(26) 6단은 "가장 아픈 몽둥이를 몇 명이 몰래 숨겨놓기도 했다"면서 "그러나 체벌을 받으면서도 진심이 느껴졌었고, 그런 경험이 훗날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했다.

2007년부터는 입단·비입단 구별 없이 전원이 '졸업생'이란 이름으로 함께 모임을 갖기 시작했다. 졸업생 김채림(30)씨는 "다양한 직종 종사자들이 모여 도장 시절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추억에 젖으며 정도 더 깊어진다"고 했다. 졸업생 회장 김성인(34)씨는 "원장님을 그렇게 무서워하면서도 아무도 도장을 옮겨가지 않는 게 그땐 참 신기했다"며 웃었다.

현재 양천대일 원생들의 활약은 더 무시무시하다. 한국은 8월 초 세계청소년바둑대회 출전 사상 네 번째로 시니어·주니어를 석권했는데, 우승자 양유준(14)과 정준우(10)가 모두 이 도장 소속이다. 제19회 한화생명배 국수부에선 1, 2, 4위를 휩쓸었다. 14년 연속(2006~2019년) 입단자를 배출 중인 도장은 양천대일뿐이다.

30여명에 이르는 프로 지망생들은 이용수 8단과 이호범 6단이 지도한다. 다른 도장과의 차별점을 묻는 질문에 이용수 사범은 '원생에 대한 관심'을 꼽았다. "아이들을 좋아하지 않으면 사범을 맡아선 안 된다"는 게 이 도장의 철학이라고 했다. 그는 12년째 똑같은 임무를 수행 중이다.

식이 끝날 무렵 사회자가 김희용 원장과 '사모님' 이분옥(57)씨를 무대로 불러냈다. 캐리커처가 들어간 감사패를 전달받은 순간 둘의 눈가가 촉촉해졌다. 김 원장은 "지는 게 죽기보다 싫어 내 딴엔 참 열심히 살아왔다. 아마추어인 나를 믿고 따라와 준 모든 분께 감사한다"며 "이제부터 내 인생의 진짜 승부를 펼쳐볼 생각"이라고 했다. 최홍윤·안정기·이동휘·박재근 등 제자 프로 기사들이 일어나 호랑이 같던 스승을 감싸 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