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그의 가족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을 수사하며 27일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에 나섰다. 조 후보자는 대변인을 통해 "검찰 수사를 통해 사실관계가 조속히 해명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꾸려진 인사청문회 준비단으로 출근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이날 오전부터 조 후보자의 딸 조모씨에게 장학금 특혜를 준 의혹을 받는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또 다른 장학금 특혜 의혹이 불거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조 후보자 가족 펀드로 의심되는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조 후보자 일가 소유의 웅동학원 재단 관련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중이다. 조 후보자와 그의 가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조 후보자 측은 업무방해, 명예훼손, 부동산실명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업무상 배임) 등 그와 그의 가족에 대한 의혹으로 10건가량의 고소, 고발을 당했다.

검찰은 "국민적 관심이 큰 공적 사안으로서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크다"며 "만약 자료 확보가 늦어질 경우 객관적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꾸려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고 자택에 머무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대변인을 통해 짤막한 입장만 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다음 달 2∼3일 이틀 동안 실시하기로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