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중 외교장관회담 계기로 만나…한·일 양자회담 개최 조율 중
고노 외상 "文대통령 국제법 위반 상황 시정해야"…외교부 항의

지난 2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마치고 강경화(왼쪽) 외교부 장관이 마이크 폼페이오(가운데) 미 국무부 장관, 고노 다로(오른쪽) 일본 외무상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이날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을 두고 설전을 주고받았다.

강경화 외교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다음 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리는 한·일·중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만난다. 양국간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외교부는 오는 20~22일 베이징 외곽에서 열리는 제9차 한·일·중 외교장관회의에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참석한다고 16일 밝혔다. 3국 외교장관회의는 21일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전후로 한·일, 한·중, 일·중 등 양자회담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 당국자는 "한·일, 한·중 양자 회담 개최는 관련국과 조율 중"이라고 했다.

이번 한·일 외교장관 만남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연장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시한(8월 24일)과 일본의 백색국가(수출 심사 우대국) 배제 조치 시행일(8월 28일)을 앞두고 이뤄진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광복절 경축사에서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라며 대화를 촉구한 만큼, 한·일 외교장관이 갈등을 풀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다만 NHK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전날 순방 중인 세르비아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국제법 위반 상황을 시정하는 리더십을 발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시정하라'고 한 것이다. 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고노 외무상이 한국 정부의 국제법 위반 시정 및 우리 정상의 지도력 발휘가 필요하다고 언급한 발언에 우리 정부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유감의 뜻을 일본 측에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