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홍콩 시위대가 지난 12일부터 홍콩국제공항을 점거하며 항공편이 모두 취소된 가운데 시위대와 경찰의 물리적인 충돌도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13일 홍콩국제공항에 투입된 경찰들이 시위대를 향해 최루 스프레이를 쏘고 곤봉을 휘두르며 몸싸움을 하는 등 충돌이 발생했다.

지난 13일 홍콩국제공항에 모인 시위대가 공항 기물을 이용해 공항 터미널 입구를 막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공항 당국은 이날 오후 4시 30분(현지시각) 이전에 체크인을 완료한 승객만 비행기를 타고 출국할 수 있도록 했다. 공항 당국은 다만 항공기의 착륙은 허용했다.

시위대는 지난 11일 송환법 반대 시위에 참여한 여성이 경찰의 빈백건 (bean bag gun·알갱이가 든 주머니탄)에 맞아 오른쪽 눈이 실명할 위기에 처한 이후 공항에 모여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처음 수백명이었던 시위대의 숫자는 계속 늘며 수천명이 됐고, 긴장은 고조됐다. 시위대는 경찰차를 가로막고, 수하물 운반용 카트 등으로 통로를 봉쇄했다. 일부 부상자들은 의료진에 의해 공항 밖으로 이송되기도 했다.

CNN 등 외신들은 홍콩국제공항의 상황을 생중계하며 실시간으로 소식을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