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한·일 경제마찰 관련, 추경 예산으로 1200억원 요청"

이낙연 국무총리가 10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10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의 일본 수출규제 관련 발언에 대해 "정책실장으로서 너무 많은 말을 하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자유한국당 곽대훈 의원이 '청와대에서 일본의 규제 예상 롱리스트를 갖고 있었다'는 김상조 실장 발언에 대해 지적하자, "어떤 것을 김 실장이 얘기했는지 알고 있다"면서도 이렇게 말했다. 이 총리의 이런 발언은 김 실장이 일본의 무역 보복 조치에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아니란 취지로 말했겠지만, 대통령 참모로서 불필요한 논란을 만들 수 있는 말을 한 것이란 뉘앙스로 읽혔다.

김 실장은 지난 3일 일본의 수출 규제 등 보복 조치에 대해 "정부는 '롱(long) 리스트'를 갖고 있었다"며 "(일본의) 수출 규제 품목은 우리가 가진 리스트에서 가장 아프다고 느낄 1번에서 3번까지를 딱 집은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의 이같은 발언을 두고 일부에선 작년 11월 일본 정부가 사흘간 에칭가스 수출을 중단하는 등 경제 보복의 '사전 징후'가 있었음에도 사실상 이를 무시하고 대응책을 만들어 놓지 않았던 정부가 이제 와서 '미리 알고 있었다'고 하는 건 무책임한 발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곽 의원이 "(김 실장 말대로) '롱리스트'가 있었다면 하나하나에 대한 대비책이 있었어야 한다"고 지적하자, 이 총리는 "지난해 10월 말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 이후 업계와 함께 일본 측 동향에 대한 판단과 징후를 공유해왔다"고 답했다. "정부의 대비책이 미흡했다"는 비판에는 "충분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기업에 따라 준비 정도에도 약간씩 차이가 있다"고 했다. 이 총리는 "(일본의 경제보복 해결 시점에 대해)어느 정도를 해결이라고 봐야 할지 모르겠다"며 "상처는 꽤 오래갈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이 총리는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른 부작용을 낮추기 위해 1200억원의 추가경정예산을 국회에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수입처 다변화, 국산화와 국내생산 역량 확충을 서둘러야 한다"면서 "정부가 내년 예산으로 해야겠지만 몇 개월이라도 더 빨리 시작하기 위해 (기존 추경에 더해) 최소 1200억원 이상을 국회에 정중하게 요청할 예정"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