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29일 일본 오사카(大阪) G20 정상회의 기간 중 추진됐던 한·일 정상회담이 25일 끝내 무산됐다. 미 국무부까지 나서서 한·일 관계 복원 노력을 강조했지만 일본이 주최하는 국제 외교 행사에서 양국 간 자연스러운 정상회담마저 무산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은 것이다. 한·일 정부는 이날 서로 "상대방이 준비가 안 됐다" "일정이 찼다"며 회담 무산의 책임을 상대방에 넘겼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G20 기간 중 한·일 정상회담은 이뤄지지 않을 것 같다"며 "우리는 만날 준비가 돼 있지만 일본은 아직 준비가 안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지난 22일 "(양자 회담) 일정이 꽉 차 있다"며 한·일 정상회담 무산을 예고했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본이 정상회담을 제안한 게 없다. 일본에서 아무 반응도 없었다"고 말했다. 한·일 양국은 그동안 한·미·일 안보 협력 복원을 강조한 미국을 고려해 강제징용 기금 해법 등에 대한 물밑 교섭을 해왔다. 조이 야마모토 미국 국무부 한국과장은 이날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전략포럼'에서 "한국과 일본은 미국에 매우 중요한 동맹들로 한·일 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솔직히 말해 한·일 간 관계가 좋지 않으면 우리는 북한과의 협상에서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한·일 관계 복원을 강하게 요구했다.

그러나 일본은 한·일 기업이 참여하는 징용 기금이 '한·일 협정 위반'이라며 정상회담에 적극적으로 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도 일본이 다음 달 참의원 선거를 의식해 반한(反韓) 감정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현장에서 일본이 만나자고 요청하면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고 했지만, 실제 약식 회담이 열릴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