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공직을 마치고 재취업하는 직원들에게 '취업 컨설팅'을 하기로 했다. 최근 청와대 출신 직원이 잇따라 민간·유관 기업에 취업하는 과정에서 '낙하산' '특혜' 논란이 일자 뒤늦게 점검하겠다는 것이다.

청와대가 3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제출한 '청와대 근무자의 퇴직 후 재취업 관련 방안' 문건에 따르면 청와대는 "(청와대 퇴직자들에 대한) 엄정한 취업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취업 관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또 "퇴직자의 국정 보좌 경력을 활용해 사회 공익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실시하겠다"고 했다. 청와대는 조만간 이런 방안을 담은 매뉴얼을 만들 예정이다. 다만 강제 규정이 아닌 '권고 규정'으로 시행돼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기도 한다.

그간 청와대는 재취업 당사자의 재직경력서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에 제출하는 역할만 해왔다. 그러나 최근 한정원 전 청와대 정무수석실 행정관이 퇴직 직후 민간 금융 지주사 임원으로, 황현선 전 민정수석실 행정관이 구조조정 전문 회사 연합자산관리(유암코) 상임감사로 자리를 옮기면서 '청와대가 공기업뿐 아니라 민간 기업에도 낙하산으로 가느냐'는 비판이 나왔다.

최근에도 대통령 경호처 고위 공무원 2명이 민간 기업과 공기업으로 자리를 옮겼다. 정부 공직자윤리위원회가 이날 공개한 '취업 심사 결과 공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청와대를 나온 A(경호 4급)씨는 부동산 개발 등을 하는 ㈜비트플렉스에 감사로 영입됐다. 경호 3급인 B씨는 최근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비상임 감사로 내정됐다. 2017년 5월부터 올해 2월까지 재취업을 목적으로 정부공직자윤리위의 취업 심사를 받은 청와대 출신 퇴직 공직자는 23명이다. 이 중 '취업 가능' '취업 승인'으로 분류된 사람이 87.0%(20명)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