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대선, 특정세력에 의한 엄청난 규모의 여론조작"
"사법부 공격하는 與, 삼권분립 부정하는 반헌법적 태도"
일부에선 김여사 '경인선' 언행도 다시 거론

자유한국당이 31일 김경수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에 공모한 혐의로 법정구속된 것에 대해 총공세를 펼쳤다. 한국당은 김 지사의 즉각 사퇴를 요구한 데 이어 문재인 대통령에겐 김 지사의 댓글 조작을 알고 있었는지 밝히라고 요구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기로 했다.

김병준 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이번 판결을 통해 드러난 증거만 해도 지난 대선에서 엄청난 규모의 여론조작이 있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 사건은) 특정 세력에 의해 국민 여론이 얼마든지 조작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 사건으로,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며 헌정질서를 흔든 일"이라고 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김 지사에 대한 법원 판결에 반발하는 여권도 강하게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문제는 이번 판결을 보는 정부와 여당의 시각"이라며 "여당은 ‘적폐판사의 보복재판’이라며 법관 탄핵을 진행하겠다고 한다"며 "집권당이 이러는 것은 삼권분립에 대한 정면도전이며 그 자체가 반헌법적인 행위"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청와대는 ‘예상치 않은 판결’이라고 했는데,’내가 하는 것은 모두 선(善)이라고 하고 있으니 이런 얘기가 나오는 것"이라며 "‘예상치 않은 판결’이라는 말 속에 엄청나게 많은 정부의 비밀, 가려진 얼굴이 있다는 것을 국민 모두가 알아야 한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댓글이 조작돼 국민의 마음을 훔쳤고 우리는 그것이 여론이자 진실이라고 믿었다. 이는 민주주의가 철저히 말살된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최측근인 김경수의 댓글조작 부분에 대해 어디까지 알고 있었는지 답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 사법부를 공격하는 치졸하고 위험한 발상을 하고 있다"며 "이는 삼권분립의 헌법을 철저히 부정하는 일이자 사법부를 정부여당의 주머니 속 공깃돌로 만들겠다는 선전포고"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이런 의도를 노골화하면 온국민과 함께 싸울 수밖에 없다는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특검 수사 결과 어제 판결이 있긴 했지만, 특검 수사는 당시 매우 제한됐었다"며 "(드루킹에게) 오사카 센다이 총영사 제안을 했다는 것의 핵심에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있다. 백원우가 이 사건에 관여한 것에 대해 검찰 수사를 통해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김경수·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한 국민적 관심이 문재인 대통령으로 모아지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어디까지 알았는지, 어떤 입장인지 국민들이 궁금해 한다"고 했다. 정 의장은 "김경수 댓글조작으로 인한 최대 수혜자는 문 대통령", "김정숙 여사가 (이 사건과 관련해) 한 언행이 있다"고 했다. 정 의장이 언급한 ‘김 여사 언행’은 2017년 4월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장에서 김정숙 여사가 "경인선에 가자"고 외친 것을 한다. 경인선은 드루킹이 만든 단체인 ‘경공모’가 주축인 외부 선거운동 조직이다. 김 여사의 발언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당시 드루킹과 경공모의 불법 활동을 김 여사가 알고 있었는지 논란이 일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