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강릉선 사고 책임을 지고 11일 사퇴했다. 그러자 철도 노조는 오 사장을 옹호하며 '오 사장 사표 반려' 운동을 독려하고 있다. 노조 홈페이지에는 '오 사장이 해고자 복직, 성과급 정상화 등 많은 일을 했다" "광화문으로 가서 대통령에게 자세히 설명하고 사장을 보호해야 한다"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고 한다. 3주일간 11건이나 열차 사고가 발생했다. 철도 노조는 이 사고와 승객들의 안전보다는 자신들 이익이 머리에 먼저 떠오른 모양이다.

코레일은 지금 노조 천국이라고 불러도 무방할 정도다. 오 사장은 사실상 노조가 하자는 대로 다 들어주었다. 파업으로 해고된 사람들을 복직시키고 해고 여승무원들을 본사 역무직으로 특채했다. 복직된 직원 중 53명을 특별 승진까지 시켰다. 철도 민영화를 주도한 간부를 쫓아내고, SR(수서고속철도 운영 회사)에 코레일 사장을 앉혀 코레일과 통합을 추진하고, 지난달 15일에는 기본급 2.6% 인상과 정원 3064명 증원에도 합의했다. 모두 노조가 요구해온 사항들이다. 그러니 노조가 노조 천국을 만들어준 사장을 지키려는 것이다.

오 사장 본인은 물론이고 코레일 본사와 계열사 6곳에 새로 임명된 임원 37명 가운데 13명이 '캠코더'로 내려온 낙하산 인사다. 철도 분야와 관련된 일을 해본 적이 없는 비전문가들이다 보니 직원들을 통솔할 수 없다. 정권도 노조 편이다. 코레일만이 아니라 이런 공기관은 거의 모두 노조 천국이다.

지난해까지 코레일 누적 적자액은 15조원 규모다. 자체 수익으로 이자 비용도 갚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매출 규모 대비 인건비 비중이 51%를 넘었다.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다. 그런데도 오 사장은 퇴임 보도 자료를 통해 이번 사고가 "공기업 선진화라는 미명 아래 추진된 대규모 인력 감축과 과도한 경영 합리화와 민영화" 때문이라고 남 탓을 했다. 경영 합리화와 민영화가 안전과 무슨 상관이 있나. 사고는 근무자들이 기본 수칙을 지키지 않아서 생기는 것이다. 경영 합리화 하지 않고 민영화하지 않아 근무 기강 느슨해지고 노조원 편하게 되면 지키지 않던 기본 수칙을 지키나. 그 반대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