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방식으로 밥을 국에 말아 내주는 나주 ‘하얀집’의 곰탕.

서울 견지동의 '이문설농탕'과 전남 나주 '하얀집'의 업력은 100년이 넘는다. 이문설농탕의 개업 연도는 1904년, 하얀집은 1910년이다. 100년 넘은 노포(老鋪)가 많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드문 사례다. 1920년 문을 열어 곧 100년이 되는 경기도 안성의 '안일옥' 역시 '우탕(牛湯)'을 전문으로 하는 국밥집이다. 국밥로드에 국밥의 역사를 간직한 노포를 빼놓을 수 없다. 100년의 세월과 내공이 담긴 국밥 한 그릇부터 맛보시라.

이문설농탕: '설농탕'이라는 옛 이름처럼 고전적인 서울식 설렁탕을 맛볼 수 있다. 가마솥에서 사골을 17시간 푹 삶은 뒤 기름을 말끔히 걷어낸 뽀얀 국물은 맑고 담백하다. 요즘 설렁탕과 비교하면 국물이 연하고 간이 심심하지만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설렁탕은 밥을 토렴해 소면과 머릿고기, 양지, 우설, 만하 등의 편육을 올려준다. 다른 설렁탕에선 좀처럼 보기 힘든 혀끝과 소의 비장 부위인 만하(지라)는 꼭 맛보길 권한다.

하얀집: '나주곰탕'의 진수를 만날 수 있다. 전주와 함께 호남에서 가장 큰 도시였던 나주에선 일찍이 곰탕이 발달했다. 살코기로 국물을 내는 곰탕은 설렁탕과 달리 국물이 투명하고 깔끔한 게 특징이다. 매일 새벽 3시부터 가마솥에 붙을 켜고 나주 한우의 양지와 목심, 사태 등으로 육수를 낸다. 주방이 오픈돼 있어 가마솥에서 끓고 있는 국물, 밥을 토렴해주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다. 밥 위에 고명으로 살코기 외에 달걀 지단, 파, 고춧가루를 올리는데 곰탕 한 그릇에 오방색이 담긴 셈이다.

안일옥: 전국에서 손꼽히는 큰 우시장이 있었던 경기도 안성에서 장터 국밥으로 시작했다. 설렁탕과 곰탕, 소머리국밥, 내장곰탕, 갈비탕, 꼬리곰탕 등 메뉴가 다양하다. 예전엔 메뉴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 모두 우탕이라고 불렀다. 사골로 우려낸 우탕의 육수는 기본적으로 같고 메뉴마다 곁들여내는 고기가 달라진다. 담백하고 깔끔한 국물이 돋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