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을 살아 보니, 인생에 필요한 건 그저 몸 누일 침대, 음식과 술 한 잔, 그리고 이야기 나눌 친구뿐이야. 내가 그동안 만난 진짜 바보들은 그걸 모르고 똑똑한 척하느라 인생을 망쳤지."
웬 잘난 척인가 싶지만, 이 엉뚱한 스웨덴 노인 '알란'의 말이라면 고개를 끄덕이게 될지도 모른다. 100세 생일날 양로원 창을 넘어 도망친 그는 우연히 폭력조직의 돈 가방을 갖게 되면서 어영부영 만난 친구들과 모험에 휘말린다. 그 모험도 알란이 지나온 100년 삶에 비하면 새 발의 피. 폭탄 기술 때문에 20세에 '위험분자'로 낙인찍혀 스웨덴에서 거세당한 뒤, 스페인 내전에선 프랑코(1892~ 1975)의 목숨을 구했고, 미국 원자탄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트루먼(1884~1972)과 친구가 됐으며, 중국으로 가서 마오쩌둥(1893~1976)의 아내 장칭(1914~ 1991)을 구하고, 스탈린(1879~1953)에 의해 소련 강제 수용소에 갇혔다가 탈출해 북한에서 김일성과 11세 소년 김정일도 만났다. 스웨덴서 2009년 출간 뒤 35국에서 1000만 부가 팔린 베스트셀러 소설, 2014년 개봉해 세계 26국에서 한화 570억원의 흥행 수입을 올린 영화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의 주인공 '알란' 이야기다.
이 '북유럽판 포레스트 검프' 같은 노인이 이번엔 대학로 자유극장에서 공연 중인 연극 속으로 들어왔다. "너무 걱정하지 마. 어차피 일어날 일은 일어나는 거고, 세상은 살아가게 돼 있어"라며 100세 노인이 건네는 마법 같은 위로의 주문에 장르를 넘어 독자와 관객이 호응하고 있다.
◇배우 5명이 만드는 60명 인물
연극은 대학로의 신예 콤비 지이선 작가와 김태형 연출의 합작품. 두 사람은 '더 헬멧' '카포네 트릴로지' 등 기존 연극의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파격적 작품을 함께 만들어왔다. 세계 현대사 100년을 관통하는 이야기를 260여 석 소극장 무대 위에 구현하는 건 단 5명의 배우. 쉴 새 없이 이름표를 바꿔 붙이며 등장인물 60여 명과 고양이·개·코끼리까지 변신을 거듭한다. 대략 1인 11역쯤 되는 셈. 배우들은 무대 위를 꽉 채운 세계 지도 모양의 거대한 장식장 속 시대와 나라를 표현하는 소품 154개를 활용해 객석의 상상력까지 최대치로 끌어올린다. 관객을 향해 능청스레 말을 걸며, 때론 춤추고 노래도 부르며 친구에게 무용담을 들려주듯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소설·영화 이어 연극에도 통한 위로
연극은 영화보다 원작에 더 충실하고, 진행 속도는 멀미 날 만큼 빠르다. 하지만 연극 막바지, 알란이 평생 유일하게 애착을 가졌던 고양이 '몰로토프'를 표현할 때 극의 속도는 마치 태풍의 눈 속으로 들어온 듯 순식간에 느려진다. 몸짓과 조명만으로 고양이를 표현하는 배우들의 호흡이 따뜻하게 빛나는 명장면이다. '살아 있어요, 포기하지 말아요, 다시 성냥을 그어요' 하는 대사 역시 무대를 넘어 객석에까지 전해지는 울림이 있다. 100자루의 총보다 한 잔의 술로 세상을 바꾸고 싶었던, 친구들과 고양이가 돈이나 이념보다 소중했던 알란의 이야기가 갖는 울림이다.
2013년 국내에서 열린책들이 펴낸 원작 소설은 70만 부 넘게 팔렸다. "노인 얘기가 내 가족 얘기가 된 시대, 모험이 없는 현대의 동화 같은 이야기가 독자의 마음과 통했다"는 평. 이 출판사 김영준 주간은 "1년 내내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해도 50만 부 넘기 어려운 출판 시장 상황을 생각하면 엄청난 숫자다. 특히 수년간 주요 대학 도서관 대출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대학생이 많이 읽었다는 점도 의미있다"고 했다. 젊은 층에도 폭넓게 호응을 얻었다는 것.
윤성은 영화평론가는 "각자의 자리에서 꽉 짜인 삶을 살아가는 지금 사람들에게 탈출과 모험이 주는 대리 만족과 즐거움도 흥행 요소였다"고 했다. 모두 연극에도 적용될 수 있는 해석들이다. 공연은 9월 2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