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기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임기가 7월 1일 시작된다. 일부 여당 소속 당선인들은 취임도 하기 전에 야당 소속 전임자 시절 주요 자리에 있었거나 정책에 관여한 공무원들을 '적폐'로 규정하는 듯한 발언을 내놓으면서 대대적인 인적 청산을 예고하고 있다.

인천시장 당선인은 인수위 성격의 '새로운 인천 준비위원회' 보고회에서 '적폐' '갑질' '무능'으로 평가받는 공무원을 과감하게 퇴출하겠다고 했다. 그럴듯한 기준을 내세우겠지만 결국 전임 시장의 핵심 측근들을 손보겠다는 말이다. 부산시장 당선인은 "인사부터 바로잡겠다"며 "정치 조직을 위해 일하는 공무원이 없도록 일벌백계하겠다"고 했다. 울산시장 당선인은 선거 내내 "지난 23년 동안 연고주의와 지역주의를 앞세운 특정 세력들이 권력을 독점해왔고, 이번이 적폐를 청산할 기회"라고 말했다.

여당 당선인들의 이런 움직임은 청와대와 여당 지도부의 호각 소리에 맞춰 진행되는 것이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지난 28일 지방선거 여성 당선인 모임에서 "작은 정부의 부패를 막지 못하면 나랏일도 어긋나는 것"이라며 지방정부발 적폐 청산을 주문했다. 청와대도 지방선거 승리 이후 올 하반기 지방정부·의회에 대한 감찰 방침을 밝혔다.

현 정권은 출범하면서 적폐 청산을 100대 국정과제 가운데 맨 앞에 내세웠다. 두 전직 대통령이 감옥에 갔고 100명이 넘는 공직자들이 재판을 받고 있다. 적폐 청산 움직임은 사법부로까지 번지면서 검찰이 전직 대법원장의 PC까지 열어보겠다고 나섰다. 청와대는 지난 1년간의 '적폐 청산' 결과를 발표하면서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자평했었다. 그래서 이제 적폐 청산 드라마도 마무리 단계인가 보다 했더니 무대를 지방정부로 옮겨 속편을 이어간다는 것이다. 대통령·시장·도지사 방침에 따라 열심히 일했던 공무원들이 선거 한번 치르고 나면 적폐로 몰려 퇴출당하고 심지어 감옥에 가게 된다. 이래서야 누가 몸을 던져 일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