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는 국회 환경노동위의 최저임금법 개정안 의결에 "날치기 폭거" "최저임금제에 대한 사형선고"라며 강력 반발했다. 내년도 최저임금을 결정할 최저임금위가 공전할 가능성이 생겼고, 2년여 만에 재개된 노사정(勞使政) 사회적 대화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민주노총은 25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가 사상 최악의 최저임금법 개정안을 날치기 처리했다"면서 "입만 열면 저임금 노동자, 청년, 여성, 비정규직 타령을 하면서 결국 그들로부터 희망을 빼앗아 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는 28일부터 개정안의 본회의 통과 저지 등을 위해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했다. 한국노총도 이날 성명을 통해 "(국회) 환노위가 최저임금 산입 범위에 상여금과 복리후생비를 포함하는 최악의 선택을 했다"면서 "최저임금제도에 대한 사형선고이며, 정부의 소득 주도 성장 정책에 대한 폐기 선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골적인 재벌 대기업 편들기이자 합의제 의회민주주의마저 파괴하는 폭거"라고 했다.

노동계 반발에 따라 코앞으로 다가온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에도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은 이날 소속 최저임금위 위원 전원(5명)이 사퇴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역시 최저임금위에 참석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노동계 관측이다. 이번 최저임금 결정의 법정 시한은 6월 28일로 한 달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

민주노총은 지난 23일 "향후 노사정 대화에 불참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1월 노사정 대표자 회의로 '사회적 대화'에 복귀한 지 4개월 만에 탈퇴 의사를 밝힌 것이다. 한국노총 역시 노사정 대화 불참을 검토 중이다. 강훈중 한국노총 대변인은 "오는 28일 긴급 산별 대표자 회의를 열고 노사정 대화 참여 여부와 대(對)정부 관계 등을 논의할 것"이라며 "지금 같은 상황에서 사회적 대화는 무의미하다는 의견이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