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취재할 5개국 공동취재단이 이르면 24일 핵실험장에 도착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고노 다로(河野太郞·사진) 일본 외무상은 "핵실험장 폐기행사가 쇼로 끝나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이날 미국 워싱턴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회담한 뒤 “비핵화를 향한 발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고노 외무상과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회동은 지난달 말 요르단 암만에 열린 회담에 이어 한 달여만에 다시 열린 것이다.

고노 외무상과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북한이 핵무기를 포함한 모든 대량파괴무기는 물론, 다양한 사거리의 탄도미사일을 완전히 폐기하도록 요구해 구체적인 행동을 끌어내자는 방침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고노 외무상은 “북한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에 대한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폐기(CVID)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일본과 미국 사이에 생각의 차이는 없다”면서 “미·북 정상회담과 관련한 일본과 미국 사이의 역할 분담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했다”고 했다.

고노 외무상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북 정상회담 연기 가능성을 시사한 것에 대해서는 “조건이 갖춰지지 않으면 회담할 의미가 없다”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명확한 약속을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고노 외무상은 아베 정권의 핵심 관심사인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해서는 “최종적으로는 북일간에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며 “우선은 미·북 정상회담의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했다. 두 외교장관은 일본인 납치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도 긴밀히 연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