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6일 개헌안을 공식 발의하게 되면 개헌 논의의 공은 국회로 넘어온다. 그러나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도 "조국〈사진〉 청와대 민정수석이 대통령 개헌안을 발표한 게 개헌 논의의 부담이 될 것"이란 말이 나온다. 조 수석이 지난 20~22일 사흘에 걸쳐 대통령 개헌안을 직접 발표한 데 대해 야당에서 "대통령 비서가 국회와 국민을 가르치느냐"고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 수석은 지난 1월에도 권력기관 개편안을 직접 발표했었다. 야당의 협조가 필수적인 사안에 조 수석이 번번이 나섬으로써 야당의 반발을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여당에선 "박근혜 정부 때 야당이 반대하는 정책을 민정수석이 발표했으면 우리도 가만히 있었겠느냐"는 말이 나온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국회에 출석하는 국무총리나 법무장관이 개헌안을 발표했으면 야당의 반발이 덜 했을 텐데 조 수석이 나서는 바람에 불에 기름을 끼얹은 것 같다"고 했다. 다른 여당 의원은 "조 수석이 현 정부 출범 후 야당의 거듭된 국회 출석 요구에도 나온 적이 없다"며 "그런 조 수석이 국회에서 논의해야 할 대통령 개헌안을 발표하니 '일방 통보'라고 야당 반발을 사는 것"이라고 했다. 조 수석은 당시 국회 불출석 이유로 전임 민정수석들의 전례를 들었었다.

조 수석은 "(개헌안 발표는) 당연히 민정수석이 해야 할 의무이자 책무"라며 "개헌안은 민정수석실과 정무수석실이 연합해서 했고, 실제 조문 작업은 민정수석실이 했다"고 말했다. 자신이 담당한 사안이라 직접 발표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민주당 관계자는 "대통령 개헌안이 관철될 수 있도록 야당을 설득하는 게 중요하지 담당이 누구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고 했다. 다른 한 의원은 "조 수석이 나서면서 청와대가 협치보단 야당과 대결 구도를 만드는 인상을 주는 것도 문제"라고 했다.

지난 1월 조 수석의 권력기관 개편안 발표 때도 야당은 "청와대가 '가이드라인' 내리느냐"고 반발했다. 이후 국회 사법개혁특위는 파행을 빚었다. 당시 민주당 사개특위 위원들은 조 수석에게 "직접 발표는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던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