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헌 건국대 석좌교수·문화콘텐츠학

대장부 4대 과목이 감방, 부도, 이혼, 암이다. 난도(難度)가 높은 4대 과목을 수료하였으면서도 아직 목숨이 붙어 있으면 그런 인물은 대장부(?)다. 나는 아직 한 과목도 제대로 이수하지 못해서 대장부를 만나면 쩔쩔맨다. 졸장부급(級)인 것이다. 사이즈 늘리기가 이렇게도 힘들다. 필자가 30대 초반에 여러 번 찾아뵙고 다산학(茶山學)과 사상체질에 대한 강의를 들었던 현암(玄庵) 이을호(李乙浩·1910~1998) 선생은 풍파를 많이 겪었으면서도 항상 온화한 표정을 지니고 계셨다. 나를 만날 때마다 “자네는 화기(火氣)를 내리는 게 관건이네. 성질 좀 죽여!”라고 당부하곤 하였다.

현암(玄庵) 이을호(李乙浩) 선생.

현암은 1920년대 후반 서울 중앙고보를 다닐 때 폐결핵에 걸렸다. 당시 종로 화평당 약국이 유명하였다고 한다. 화평당에는 함경도에서 내려온 최승달 선생이 있었는데, 최승달은 동무(東武) 이제마의 8대 제자 가운데 하나였다. 8대 제자 중에 7명은 이북에 있었고, 최승달만 서울에 내려와 화평당을 열고 있었던 것이다. 폐결핵을 완치하고 나서 현암은 이제마에게 심취하여 경성약전에 들어갔고,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을 최초로 한글 번역하였다. '사상의학(四象醫學)'이라는 용어도 이을호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1937년에는 영광에서 항일운동을 하다가 주모자로 체포되어 목포형무소에 수감된다. 1년 6개월간 감방 생활을 하면서 한문으로 된 다산의 '여유당전서(與猶堂全書)'를 독파한다. 다산학을 개척하게 된 계기였다.

그의 한문 실력은 외가의 영향이다. 외가인 영광의 창녕조씨 집안은 자체적으로 적서암(積書庵)이라는 도서관을 운영했을 정도로 호학하던 집안으로 유명하다. 조씨들은 북경에까지 책을 구입하러 사람을 보내기도 하던 집안이었다. 인근의 식자층이 적서암에 와서 보고 싶은 책을 읽으며 며칠씩 묵어가기도 했다. 어린 이을호는 일찍부터 외가 어른들로부터 한학을 배울 수밖에 없었다. ‘간양록(看羊錄)’을 번역하다가 6·25가 발생하자 목포에서 흑산도로 들어갈 때 청진기, 침, 체온계 그리고 ‘간양록’만 달랑 가방에 넣고 흑산도행 배에 올랐다. 영광 출신인 이낙연 총리도 전주이씨 양도공파인데, 이을호와 항렬이 같은 집안으로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