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첫 기자회견을 열고 모두발언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지난 100일은 국가의 역할을 다시 정립하고자 했던 100일이었다"며 "지난 100일을 지나오면서 저는 진정한 국민주권시대가 시작되었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자신의 '첫 100일'을 이렇게 자평하고, "그래서 오늘 우리에게 닥친 어려움과 위기도 잘 극복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고 했다. 이 '어려움과 위기'에 대해선 자세히 언급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0일간 국가 운영의 물길을 바꾸고 국민이 요구하는 개혁과제를 실천해왔으며, 상처받은 국민의 마음을 치유하고 통합하여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고자 했다"고 했다. 또 "새 정부 5년의 국정운영 청사진을 마련하는 일도 차질 없이 준비해왔다"면서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 덕분에 큰 혼란 없이 국정을 운영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는 자신이 5·18 유가족이나 가습기 피해자, 세월호 유가족을 만난 일, 국정원·검찰 개혁 등을 '적폐 청산'의 대표적 예로 들었다. 또 보훈사업 확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기초연금 인상, 최저임금 인상, 부동산 시장 안정 대책과 일자리 추경 등을 '국민의 기본권을 위한 정책'으로 꼽았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더 치밀하게 준비해, 국민들이 변화를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더 세심하게 정책을 살피겠다"며 "국민 여러분이 국정 운영의 가장 큰 힘이다. 국민의 마음을 끝까지 지켜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모두 발언에서 문 대통령은 주로 소통 확대와 과거 정부 문제 청산, 복지 확대 등 내치 위주 정책에 대한 긍정적인 자평을 했다.

반면 자신의 '베를린 구상'을 거부한 북한의 잇따른 도발 위협과 이로 인한 한반도 주변 안보 긴장 고조, 사드 배치를 둘러싼 정책 혼란이나 중국과의 갈등 등 외교·안보 문제, 그리고 탈(脫)원전이나 잇따른 초기 인사 문제 등 논란이 큰 사안에 대해선 일단 언급을 피했다.

이런 이슈들은 자유 형식의 기자단 회견에서 다뤄질 것으로 보이며, 이런 문제에 대해 얼마나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답변할 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