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손 아동 후원금 명목으로 걷은 128억원을 착복한 일당이 경찰에 검거됐다. 이들은 가로챈 돈으로 요트에서 선상 파티를 즐겼다.

결손 아동 후원금 명목으로 기부금을 모아 착복해온 일당이 경찰에 검거됐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모 사단법인 회장 윤모(54)씨와 주식회사 대표 김모(37·여)씨를 상습사기 및 업무상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11일 밝혔다.

2012년 기부단체를 설립한 이들은 3년간 4만9000명의 기부자로부터 128억원의 후원금을 걷은 뒤 이중 2억1000만원만 기부하고 나머지 돈을 챙긴 혐의를 받고있다.

경찰은 이같은 첩보를 입수해 서울 구로 새희망씨앗 본사를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진행해왔다.

새희망씨앗 전화 후원금 모집 대본.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전화모집을 통해 아동 후원금 명목으로 1인당 5000원에서 1600만원의 돈을 주식회사 새희망씨앗 계좌에 입금하게 했다. 후원금은 후원자 몰래 구매동의서를 만들어 교육콘텐츠 구매 명목의 돈으로 위장했다.

이들은 또 주식회사에서 후원금을 모집한 사실이 발각될 것을 우려해 후원자에게 사단법인 명의의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해줬다.

이들이 착복한 126억원은 본사와 전국 21개 지점이 4:6의 비율로 나눠 가졌다. 사단법인 회장 윤씨와 주식회사 대표 김씨와 지점장들은 이 돈으로 아파트 구매, 해외 골프 여행, 요트 여행, 고급 외제차 구입 등의 호화 생활을 즐긴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이들이 후원금 전화 모집을 위해 확보하고 있던 약 2000만명의 전화번호 정보를 불법적으로 확보했는지 여부도 수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당시 등록관청에서 현장 확인 없이 기부금품을 모집할 수 있는 비영리기관의 설립 허가를 내줬다”면서 “후원금 명목 사기행위를 한 각 지점을 상대로 계속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