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현지 시각)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 타오르미나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파올로 젠틸로니 이탈리아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올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마이 웨이' 속에서 역대 최악의 분위기로 마무리됐다. 회의 기간 내내 미국과 나머지 6개국의 대립 구도가 계속됐다.

G7 정상회의는 27일(현지 시각) 이탈리아 타오르미나에서 폐막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일정을 마무리했다. 가장 큰 관심을 끈 기후변화에 대해 G7은 "미국을 제외한 6개국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파리기후협정 이행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미국의 (파리기후협정)검토 절차를 이해한다"는 문구를 담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 문제에서 강력히 이견을 표출했기 때문이다.

앞서 트럼프는 대선 과정에서 기후변화는 '거짓말'이고 파리협정은 일방적이라며, 대통령에 당선되면 협정을 탈퇴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G7 정상회의에서 이같은 입장을 유지했다. 미국을 제외한 6개국 정상들은 파리기후협정을 준수하라며 끊임없이 트럼프를 압박했지만, 그는 꿈쩍도 하지 않았다. 메르켈 총리는 폐막 기자회견에서 "파리협약에는 타협이 있어선 안 된다"며 "6명이 1명을 상대로 싸우는 형국"이라고 실망감을 숨기지 않았다.

각국 정상들은 또 "시장 개방을 유지하고, 보호주의를 배격한다"는 문구를 최종 성명에 넣는 데는 합의했지만, "모든 불공정한 통상 관행에 단호히 맞선다"는 문구도 포함시켜야 했다. 트럼프가 중국, 독일 등이 미국과의 교역에서 막대한 흑자를 보는 것이 불공정하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난민 문제에서도 정상들은 의견을 달리했다. 의장국인 이탈리아는 유럽의 난민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가 부담을 나눠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최종 성명에는 "이주민과 난민의 인권을 존중한다"는 조항과 "자국의 국경을 통제하는 각 나라의 주권을 인정한다"는 문구가 함께 담겼다. 멕시코와의 국경에 장벽을 건설해 이민을 억제하겠다는 미국의 입김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트럼프의 '마이웨이' 속에서 지난해 32쪽에 달했던 G7 정상회의 최종 성명은 올해 고작 6쪽에 그쳤다.

한편 G7 정상은 "북한이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으면 우리는 제재를 강화할 준비가 돼 있다"며 대북 제재를 강화한다는 데에는 한목소리를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