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의 첫 국무총리,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이어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까지 위장전입 사실이 드러나자 청와대가 26일 사과했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에게 죄송하다"고 했다. 그는 "국회 청문위원들께 이해를 구한다"며 야당 협조도 요청했다.

새 정부 조각(組閣)이 완료될 때까지 인사 청문회가 많이 남았는데 '위장전입'만으로 문제 된 이가 벌써 세 명째다. 부동산 투기 등을 위한 위장전입은 아니라고 하지만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까지 논란이 되자 이제 이를 지켜보는 국민도 곤혹스럽다. 다른 사람도 아니고 시장 질서의 심판 격인 사람의 위장전입이라니 난감할 지경이다.

임 비서실장은 "(결격 사유의) 심각성, 의도성, 반복성, 그리고 시점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후보자 자질·능력이 (결함에 비해) 현저히 크다고 판단하면 사실 공개와 함께 인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총리 후보에 대해선 사전에 파악도 안 된 듯하다.

임 비서실장은 "선거 캠페인과 국정 운영이라는 현실의 무게가 기계적으로 같을 수 없다는 점을 솔직히 고백하고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세상을 선·악 이분법으로 보고 자신들만 선(善)이라는 독선은 운동권 학생은 가질 수 있지만 정부 책임자에겐 금물이다. 세상과 현실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새 정부 인선 논란이 이어지고 있지만 국민은 비상 대선으로 출범한 새 정부가 빨리 안착하기를 바라고 있다. 야당 입장에서는 과거에 민주당으로부터 당한 감정이 있겠지만 지금은 대승적인 자세가 필요한 때다. 다른 의혹들이 나오지 않는 한 새 정부의 빠른 출발을 위해 협조할 것은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