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2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방 개혁의 가장 큰 목적은 우리 방위력 강화인데 그 과정에서 방산(방위산업) 비리가 하나의 걸림돌이 되기 때문에 그런 상황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확실히 짚고 넘어갈 것은 넘어가겠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를 위해 국가안보실에 국방개혁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려고 검토중"이라고 했다. 4대강 감사 착수 지시로 이명박 정부를 정면 겨냥한 문재인 대통령의 '보수 정권 9년 청산' 대상 2호가 방위산업 비리가 될 가능성을 비친 셈이다.

정 실장은 이날 "국가안보실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문제, 한미동맹 강화 방안 등을 다룰 TF 구성도 검토 중"이라고 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를 만나 "사드 문제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만큼 철저히 파악해보려고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를 만나서는 "사드 문제를 풀어가는 단계마다 국회와 상당히 긴밀하게 협의하겠다"며 "사드 도입 과정의 절차적 문제점들은 결국 국회를 통해 해결돼야 한다"고 했다고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정 실장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예방해 "북한의 도발과 핵 미사일 개발은 절대 용납하지 않겠으며 북한의 추가적인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면서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 저지를 위한 핵심 전력은 빠른 시일 내에 강화하도록 국방예산도 늘려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정 실장은 기자들과 만나 "남북이 점차적으로 실무급 차원에서부터 대화를 시도해봐야 한다"며 "그 다음에 (국제적) 대북 제재 체제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사회·문화·스포츠 교류 재개를 신중히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그런 과정에서 주변국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협의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실장은 "한·미 정상회담은 6월 중순쯤 목표로 진행되고 있는데 한·일 정상회담도 그 언저리에 추진하는 쪽으로 일본이 희망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도 했다.